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삐걱'… 창립총회서 추진위-비대위 갈등
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삐걱'… 창립총회서 추진위-비대위 갈등
비대위, 검찰에 추진위 각종 의혹 고소장 제출... 유성구에 진정서도
추진위 "검찰서 진실 가려질 것... 향후 입장 SNS 통해 밝히겠다"
  • 양해석 기자
  • 승인 2019.05.2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오후 대전 라도무스 웨딩홀에서 열린 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창립총회 모습.
지난 24일 오후 대전 라도무스 웨딩홀에서 열린 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창립총회 모습.

[충남일보 양해석 기자] 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지역주택조합이 조합원들 간 갈등으로 사업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급기야 대전교직원 지역주택조합의 일부 조합들이 최근 조합설립추진위원장(이하 조합장)과 업무대행사 대표가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횡령했다고 주장하며 가칭 대전교직원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출범, 조합장과 업무대행사 대표를 대전지검에 고소하면서 더욱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앞서 비대위는 유성구에도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진정서를 통해 “광고비를 과다 계상하고 집행한 것으로 보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지출이 이뤄졌으나 증빙자료가 전혀 없다. 집행 내역이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비대위에 따르면, 조합장이 대행사의 집행에 대해 관리 감독을 성실히 이행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직인을 대행사 대표에게 맡기고 부당한 자금 인출이 가능하도록 방관했다며 이들을 업무상 배임 및 횡령 혐의로 대전지검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측에서 제기하는 의혹은 ▲업무대행사의 가압류로 인한 향후 사업 불투명 ▲지역주택조합원 이중모집에 따른 모집수수료 과다지출 통한 자금유용 가능성 ▲사업과 관련 없는 부지 매입 ▲사업계획보다 약 1.5배 이상의 광고선전비 과다지출 ▲자격 없는 임원 구성 등이다.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지난 24일 오후 대전 도안교원에듀타운 지역주택조합 창립총회가 유성구 원신흥동 라도무스 웨딩홀에서 열렸지만, 추진위와 비대위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 속에 무산됐다.

양 측 감정이 격화되면서 회의는 지연됐고 결국 총회 안건조차 논의되지 못한 채 창립총회가 무기한 연기된 것이다.

창립총회는 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 측이 조합원 모집을 한 뒤 진행하는 절차로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 선행돼야 하는 절차다. 이 자리에선 ▲조합 명칭 변경 ▲사업비 예산안 의결 등 16개 총회 안건이 상정될 예정이었지만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이날 비대위 측에서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양측은 이견만 확인한 채 어떠한 결론도 도출해 내지 못했다. 결국 비대위에서 제기한 의혹들은 법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날 총회에서 비대위가 의혹을 제기한 부분에 대해 일정 부분 추진위가 인정했다”면서 “각종 횡령과 배임혐의가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검찰을 통해 낱낱이 밝혀져 하루속히 지역주택조합이 정상화돼 선량한 조합원들의 재산권을 지키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추진위원장은 2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비대위가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추진위가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한 만큼 검찰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비대위가 정상적으로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 우리 추진위를 파렴치한 조직으로 몰고 간데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이러한 갈등으로 순수한 조합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까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위원장은 조만간 지역주택조합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비대위 측에서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비대위와 추진위 간 갈등이 하루 속히 해결돼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됨으로써 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아야 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대전교직원지역주택조합은 지난해 11월 대전시 유성구 복용동 일원에 지하 1층~지상27층의 아파트가 조성된다며 주택 홍보관을 오픈해 조합원을 모집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