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길… 6박 8일 일정
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길… 6박 8일 일정
與 "혁신·포용·평화 위한 외교 강화"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6.09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부터 16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을 국빈 방문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노르웨이와 스웨덴을 국빈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순방의 목적은 스타트업 육성 등을 토대로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북유럽 국가들의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5G·친환경차 배터리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에 대한 협력 기반을 확충하려는 취지로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을 위한 비전 공유도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노르웨이 오슬로에서의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스웨덴 의회 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인식을 확산할 예정이다. 특히 오슬로 연설이 교착에 빠진 남북·북미 대화를 타개할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김현종 청와대 안보실 2차장은 "정부 역점 과제인 혁신성장과 포용 국가 실현을 위한 협력 기반을 확충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이루는 과정에서 북유럽 국가들과 협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혁신, 포용, 평화의 대한민국을 위한 유럽 외교 강화의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 신북방 정책은 미중에 치우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 외교 지평과 경제 영토를 넓히는 데 기여해왔다"며 "북유럽 순방은 새로운 글로벌 시장 개척이 절실한 대한민국의 경제 다변화에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참여와 지지를 공고히 하는 외교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