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최선의 방책은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사설] 최선의 방책은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6.1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범죄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수법도 갈수록 지능화되면서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피해자와 피해 액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올 1분기 피해액만도 벌써 1500억원으로 추정했다.

보이스 피싱 범죄를 수사하는 경찰조차 그 수법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 경찰력만으로는 활개치고 있는 보이스 피싱 범죄를 근절하기가 힘들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정도다.
보이스 피싱 범죄는 지난 2006년 처음 등장해 그동안 범죄 예방을 계도했으나 범죄 조직은 이를 비웃듯 날로 진화되고 있다.

보이스 피싱 범죄는 신규 대출이나 저금리 대출 전환이 가능하다는 ‘대출 빙자’ 혹은 ‘대출 갈아타기’를 내세우는 경우가 많다.
경찰과 금융기관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오죽하면 일본에서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를 막는 기능을 갖춘 현금자동입출금기(ATM)까지 등장했을끼?

누구나 보이스피싱의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예방을 위해 가족과 이웃 등 모두가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그들은 검찰이나 경찰, 금감원 등 국가 기관을 사칭하는 수법으로 일반 서민들 속에 파고들어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피해자들이 늘고 있다.

보이스 피싱은 사회안전망을 무너뜨리는 악성 범죄이여 그대로 두면 그 피해는 더 확산될 것이 뻔하다. 검찰과 경찰, 금감원, 금융기관 등을 총망라하는 차원의 대책이 나와야 한다.

심각성에 비해 대책은 너무 소극적이다. 금감원은 IBK기업은행, SKT 등과 보이스피싱 여부를 알아내는 인공지능 앱개발을 한다지만 시점도 불명확하다. 금융기관은 물론 행정기관에서도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범국민적 홍보를 펼쳐주길 바란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가 피해를 당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피해자는 헤어날 수 없는 고통에 빠져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당국은 조심하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확실한 근절책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

보이스핑 범죄는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최선의 방책은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보이스피싱은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기 때문에 당국의 홍보활동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