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6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6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6.12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학년

빨간나라 파란나라- 에릭 바튀 글·그림/ 이주영 옮김/ 담푸스

임금님이 세상을 떠나자 두 왕자는 나라를 둘로 나누고 벽을 지어 서로 왕래할 수 없게 한다. 밤에 두 왕자가 벽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본 아이들은 큰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날아오르고, 두 왕자가 즐겁게 놀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사람들은 두 왕자에게 벽을 허물고 서쪽과 동쪽을 잇는 예쁜 길을 만들라고 명령하고, 친구와 가족을 다시 만난 것을 밤늦도록 축하한다. 빨간 나라와 파란 나라 이야기를 통해 평화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앗, 뜨거워! 과자교실- 김용란 글/ 윤지희 그림/ 문학동네

윤아와 윤정이는 요리 교실에서 과자를 구워 병원에 입원한 할머니께 선물하려고 한다. 윤아는 손을 씻으려다 뜨거운 물에 델 뻔하고, 오븐의 온도를 지나치게 높이는 실수를 한다. 결국 윤아와 윤정이가 만든 토끼 과자는 새까맣게 타 버리고 만다. 윤아는 탄 과자를 집으려다 손가락을 데고, 선생님이 달려와 찬물을 흘려 준다. 윤아와 윤정이는 새까만 토끼 과자로 목걸이를 만들어 할머니께 선물한다. 책을 읽으며 화상 안전과 화상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2학년

▲ 엄마에게- 서진선 글/ 서진선 그림/ 보림

평화롭던 마을에 전쟁이 났다. 엄마와 동생들은 먼저 피난을 떠나고 아빠와 나는 따로 피난을 떠나게 된다. 부산에 도착한 아버지는 전쟁 때문에 부상당한 사람들을 돌보신다.

전쟁이 끝났지만, 이제는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다. 아버지와 나는 가족을 그리워하게 되고 엄마가 보낸 소포를 받는다. 소포 안에는 엄마가 녹음한 봉선화 씨앗과 녹음테이프가 있어 더 그리워진다.

▲ 왜 저축해야 돼?- 오시창 글/ 오유선 그림/ 꿈터

평소 계획 없이 생기는 대로 용돈을 마구 쓰던 가영이와 건이 남매가 아버지의 생일 선물을 준비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용돈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른 저축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