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고속화사업 첫관문 뚫어"
박병석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고속화사업 첫관문 뚫어"
13일 정부 사전타당성조사 통과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6.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대전 10년 숙원사업의 하나였던 총사업비 4596억원에 달하는 호남선(가수원~논산) 고속화 사업이 13일 정부의 사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은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16년 2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사업의 당위성을 강하게 제기해 정부가 당초 계획보다 8년 앞당겨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5)에 반영시켰다"며 "앞장섰던 사람으로서 사업 진척에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토부가 호남선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5월부터 시작된 사전타당성 용역이 최근까지 경제적 타당성 미확보(B/C<1.0 수준)로 인해 정부는 추가대안까지(연무대 연장운행, 폐선부지 활용 등) 검토하는 등 사업추진에 우여곡절이 많았다"며 "관계부처, 청와대 고위관계자, 국책연구기관 실무자까지 두루 접촉해 충청~호남권 연결성 강화라는 사회적 측면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호남선 고속화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려면 예비타당성조사(최종)절차가 남아있지만 대전시장과 충남지사, 충청‧호남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공조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업이 본격화 되면 서대전역 KTX 증편 문제 등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고, 충청과 호남이 상생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