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철 충남도의원 "학교운동부 운영지침 개선 시급"
오인철 충남도의원 "학교운동부 운영지침 개선 시급"
천안 중학교 야구부 비리·폭행 사태 관련 개선책 마련 권고
  • 최솔 기자
  • 승인 2019.06.1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인철 충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이 19일 충남교육청 교육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남 학원연합회의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오인철 교육위원장 [자료사진]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도의회 오인철 교육위원장(더불어민주당·천안6)이 최근 천안의 한 중학교의 야구부 비리·폭행 사태를 계기로 도내 전체 학교운동부 운영지침의 조속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 위원장은 지난 13일 제312회 정례회 교육위 1차 회의에서 "학교운동부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학생 선수의 고민은 무엇인지 필요로 하는 점을 파악해 교육행정에 반영하도록 학교운동부 운영 개선방안이 뒤따라야 한다"며 교육청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다.

비리와 폭행 등 학교운동부의 고질적 폐해는 학생 선수 피해와 함께 학교 안팎의 문제로까지 점철될 수 있고, 특히 운동부 지도자에 의한 선수 폭력과 부당한 학부모 부담 경비같은 사안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는 게 오 위원장의 설명이다.

오 위원장은 "2009년부터 제작해 보급 중인 교육청의 '학교체육 주요업무'는 현재 학교 현장의 문제와 해결책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다른 시도의 학교운동부 운영지침과 비교 분석해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학교운동부 지도자(코치) 채용 시 징계이력 의무조회와 비위 적발 학교 제재 강화, 학교운동부 예산 차등지원, 운동부 지도자 대상 청탁금지법 적용 매뉴얼과 금품수수 확인, 신고처리 절차 마련 등이 개선안의 핵심이다.

아울러 학생선수 학습권과 인권보호를 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소통창구 마련 등 고충상담 활성화 방안도 제안했다.

오 위원장은 "학교 현장에서 운동부를 이끄는 지도자 비리와 폭력이 근절되지 않고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마저 침해되고 있는 만큼 학생운동부 운영 지침 개선이 시급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