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주도하는 행복도시 리빙랩 실증사업 본격 추진
시민이 주도하는 행복도시 리빙랩 실증사업 본격 추진
행복청, 시민 참여 및 민관 협업 통해 도시문제 해결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06.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스마트시티.
세종 스마트시티.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 LH 세종본부가 19일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실증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리빙랩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법을 찾는 시도를 의미하며 세종시 도담동(1-4생활권)을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올해 말까지시범사업이 추진중이다.


리빙랩 실증사업의 목적은 시민이 발굴한 불편사항 등을 민간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것으로 그 동안 시민참여단을 통해 도시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스마트기술을 발굴하고, 스마트기술 실증사업을 추진할 민간사업자를 시민참여단 평가를 거쳐 지난 4월 선정한 바 있다.

실증사업의 주요내용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야간 미신호 구간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 교차로 사각지대 사고예방, 실외 미세먼지 상태정보 측정‧알림, 대형쓰레기 무단 투기 방지 등 4개 사업이다. 

세종스마트시티 리빙랩 대상지.
세종스마트시티 리빙랩 대상지.

행복청 등 관계기관과 민간사업자는 시민 의견수렴을 거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향후 스마트시설 등을 구축‧운영한 후 시민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검증된 서비스를 타 생활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동열 행복청 스마트도시팀장은 “행복도시 리빙랩 프로젝트는 2019년도 정부혁신 6대 역점 추진분야 중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지역문제 해결기반 구축’의 대표사례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면서 "문제 진단, 해결방안 도출, 사업자 선정 등 전 과정에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행복청, 세종시, LH 등 다양한 기관 간 협업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스마트시티 민관협력의 모범사례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