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평촌산단 LNG 발전소 건립 추진 중단"
허태정 "평촌산단 LNG 발전소 건립 추진 중단"
20일 주민설명회서 "시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 강행 안해"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6.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서구 기성동행정센터에서 LNG 발전소 조성사업과 관련 주민 설명회를 갖고 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지역주민, 환경단체, 정치권 등의 거센 반발로 원점에서 재검토된 대전 LNG 발전소 조성사업이 사실상 철회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서구 기성동행정센터에서 LNG 발전소 조성사업과 관련 주민 설명회를 갖고 “LNG 발전소를 지역민이 원치 않는다면,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면, 시민들이 결과적으로 반대한다면, 시장이 시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사업을 진행해야 할 명분과 내용이 없다”며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촌산업단지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민들의 의견 절차를 더 많이 갖고 소통하는 대전시정이 되도록 하겠다. 좋은 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갈등을 겪고 있는 사업들이 있지만,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시민의 의견이 최우선으로 존중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19일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에 총사업비 1조 7780억 원 규모의 청정연료 복합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소식이 널리 퍼지자 반발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LNG 발전소 설치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한국서부발전과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지 일주일 만에 LNG 발전소 건설계획을 중단하고,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뒤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특히 이 사업은 시가 지역주민들의 동의 없이 속전속결로 진행하려고 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했다. 실제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마을 곳곳에 시의 행정을 비판하는 현수막을 내거는 등 사업 추진중단을 계속해서 요구했다. 정치권에서도 설립 추진을 반대하는 피케 시위를 하는 등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허 시장은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에너지원 중 가장 청정한 것은 LNG라고 전문가들은 동의하고 있다”며 “그래서 시에서 볼 때 발전시설을 유치하면 대기업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저도 큰 문제가 없다는 생각에 진행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 의견 수렴과 시의 입장을 소통하는 과정이 부족하다 보니 오늘 여기까지 이르게 된 것 같다”며 “저 개인적으로는 이 시설 유치와 관련해 시민들이 잘 이해하고 함께 나갈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시민이 원하지 않는 사업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방침과 의지로 LNG 발전소 건설을 중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