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내달 1일부터 자동차번호판 영치 일시해제 시행
계룡시, 내달 1일부터 자동차번호판 영치 일시해제 시행
지방세법 개정… ‘생계유지’ 영세체납자 경제활동 보장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6.23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청 전경.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계룡시가 내달 1일부터 자동차 번호판 영치 일시해제 신청을 받는다.

자동차 번호판 영치 일시해제는 자동차 번호판이 영치되면 생계유지가 곤란한 생계형 체납자의 경제활동을 보호하기 위해 개정된 지방세법 및 시행령에 따라 시행된다.

일시 해제를 희망하는 경우 자동차 번호판 영치 시 생계유지가 곤란함을 증빙하는 서류를 계룡시청 세무회계과 징수팀 또는 민원실 세무 창구로 제출하면 된다.

증빙서류는 영업용 자동차 등록증, 배달 및 물품구매를 위한 사업자등록증, 수급자증명서, 가계 소득 현황 등 자동차를 생계 유지목적으로 사용하고 번호판 영치 시 생계유지가 곤란한 사정을 증명하는 자료로 제출해야 한다.

영치 일시 해제 및 연장 신청은 개정법 시행일인 2019년 7월 1일부터 접수하며,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제출서류를 검토하고 영치 일시해제 여부를 결정해 당사자에게 통지한다.

자동차 번호판 영치 일시해제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하며 일시 해제의 사유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3개월에 한하여 1회 연장할 수 있고 영치 일시 해제 시 체납 자동차세는 분할 납부해야 한다.

신청접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룡시청 세무회계과 징수팀(042-840-2763)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납부능력 고려 없는 획일적 체납처분을 지양하고  실태조사를 통한 맞춤형 징수 정책을 추진해 납부자의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