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상업용지 공급은 조절하고 소상공인 지원 강화
행복도시 상업용지 공급은 조절하고 소상공인 지원 강화
행복청.세종시.LH, 상가활성화 대책 공동 발표
김진숙 행복청장,"1년간 준비...주차문제도 해결"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06.2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세종시의 높은 임대료와 공실율 증가로 상업용지 공급이 조절되고 소상공인 지원강화를 위한 행복도시 상가활성화 대책이 추진된다.

김진숙 행복도시건설청장은 25일 브리핑을 열고 "행복도시 건설로 과도기적 현상을 보이면서 높은 임대료와 함께 공실율이 많아 이를 조정하고 상권활성화가 필요해 LH세종본부와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면서 "이번 대책이 세종시의 상가 공실문제를 완화하고 상가의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상가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우선 상업용지 공급조절을 위해 나성동 등 중심상권 공급유보, 상업용지를 공공업무용지로 전환한다.

또 2021년까지 과기정통부·국민연금공단 등 11개 공공기관, 3200명이 입주할 예정인 만큼 자족기능시설을 적극 유치한다.

아울러 충남대병원(’20년, 1000여명), 광역교통망 확충, 호텔(’20년, 830실) 건립 등 도시활성화시설을 건립하고  인조직 설립지원 및 상점가 육성,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등 소상공인 지원도 강화한다.

상가대책을 발표하는 김진숙 행복청장.
상가대책을 발표하는 김진숙 행복청장.

그동안 행복청에서는 최근 2년간 상업용지 공급을 억제하고, 근린생활 시설에 대하여 세대당 한도를 설정하는 등 공급조절을 추진해 왔으며 앞으로도 상업용지의 공급유보 및 용도 전환 등 공급을 조절함으로써 상업용지 공급이 적정수준을 유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정부 및 공공기관, 기업 등 자족기능 유치를 보다 강화해 소비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 세종세무서, 관세평가분류원 등 기존에 유치된 기관들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회의사당, 법원?검찰청 등 신규기관 유치 노력도 지속한다. 

아울러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상가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세종시에서 경영.상권실태 조사(매분기) 및 지원계획을 수립(3년주기) 하고, 자체 전담팀(TF) 운영, 소상공인 지원담당 조직 신설(’19.8월, 4명), 소상공인 진흥공단 세종센터 개소(’19.7월 예정) 등 지원기반을 강화한다. 

또 상인조직 설립지원, 상점가 지정, 관내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지원 확대 등을 통해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가칭)세종사랑 상품권 발행, 세종시청 구내식당 의무 휴무제 확대 시행 정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많은 시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행복청, 세종시, LH 합동 전담팀(TF) 운영(’17~), 상권 임시주차장 설치, 상가통합 주차장 설치 유도 등 관련 정책을 지속할 예정이다. 

김진숙 청장은 "그동안 행복청과 세종시, LH 세종본부는 상가공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관계 기관 합동 전담팀(TF)을 구성하는 등 해법마련에 고심해 왔다"면서 "특히 주차문제에서도 다양한 부분에서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