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제6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제6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한국중국산문학회, 공자아카데미 중국학연구소 공동 주관
  • 충남일보 유명환 기자
  • 승인 2019.06.2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중국학연구소 주관으로 열린 ‘제6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중국 자매대학 텐진외국어대 천파춘 총장이 한·중 관계의 역사적 중요성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원장 홍승직 교수) 중국학연구소가 한국중국산문학회(회장 제해성)와 공동으로 ‘중국 언어문화 연구의 지역적 발전과 세계적 도약을 위한 탐색-중국어문학의 수용과 융합’이라는 주제로 2019년 ‘제6회 국제학술대회’를 26일 순천향대학교에서 개최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중국고대산문학회에서 활동하는 중국 대학 초청학자 4명을 비롯해 한국중국산문학회 제해성 회장 및 고려대, 숭실대, 한국외대, 상명대, 성균관대, 건국대, 경북대, 성결대 소속 30여 명의 국내 전문가, 대학원생과 대학 관계자 50여 명이 참가하여 한·중 연구발표와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 날 기조강연에 나선 순천향대 자매대학인 텐진외국어대 천파춘 총장은 “‘중국 언어 문화연구, 지역성 발전 및 글로벌 도전’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 국제학술 세미나에 귀빈 여러분과 함께 참석한 데 대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화 문명은 다른 문화와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형성된 개방적인 체계로, 현재 지구촌은 국가별 다극화와 경제 글로벌화, 문화 다양화, 사회 정보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밀접하게 발전하고 있다.”면서 “인류가 직면한 이러한 엄중한 글로벌 도전에 세계 각국의 공동 대처가 매우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는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의 성장은 전세계 공자아카데미 발전의 축소판”이라며 “텐진외국어대학교는 변함없이 공자아카데미와 중국학연구소를 지지하여 한·중 양국간의 인문사회과학영역의 학술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것이다. 순천향대학교와 텐진외국어대학교의 우정과 한·중의 우정이 영원히 빛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회식에서 서창수 산학협력부총장은 “텐진외국어대학교 천파춘 총장과 대학 관계자, 한국중국산문학회 제해성 회장을 비롯한 회원님들, 그리고 많은 국내외 학자 및 관계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며 “작금의 국제적 정세는 예측하기 힘들 만큼 시시각각 급변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과거는 물론 현재 및 미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행보에 영향 관계가 막중하지 않을 수 없는 중국을 연구하고 소개하는 전문가가 점점 많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지금까지 한·중 상황을 바르게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는 학술적 토대를 견고히 다지는 논의의 장이었으며, 시의 적절한 주제 선정으로 밀도 있는 성과를 담아내는 학술 연구 토론의 장이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