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론] 언제까지 북한을 지원할 것인가
[충남시론] 언제까지 북한을 지원할 것인가
  • 임명섭 주필
  • 승인 2019.06.2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세계는 강대국 경쟁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전도 치열하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일본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후 29~30일 한국을 방문하는 등 정상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같은 행보는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런 가운데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새로운 비핵화 방안을 제시하고, 시 주석도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이런 내용을 전달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북·미 간에 실무협상이 재개되고 가까운 시일안에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만 된다면 바람직한 일이여 시 주석이 북·중 정상회담의 중재자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북한에 식량과 비료 지원으로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설령 문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중재자 역할이 밀린다 하더라도 흔들릴 필요는 없다. 그럴수록 우리는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면 된다.

우리는 최근 북한에 인도적 차원에서 식량 지원에 나섰다.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 t(1300억 원 상당)을 지원키로 했다. 국제기구를 통해서는 처음이다.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다. 정부의 쌀 지원 결정은 어떻게든 남북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이 비핵화 대화로 나선다는 보장이 없는 상황과 미사일 도발의 파장이 가시지 않은 터에 대북 지원에 나서는 것은 조급증의 발로라는 지적도 있기는 하다.

세계식량계획을 통해 북측과 대체적으로 합의됐기에 이해를 해주면 될 것 같다. 운반로는 바닷길이 유력하다. 우리 측 항구에서 운송과 분배까지 모든 과정을 세계식량계획이 책임지고, 직접 모니터링까지 하기로 했다.

쌀 포대에도 ‘대한민국’이라는 글자가 새겨지고, 또 최장 6개월 정도만 보관할 수 있도록 도정해 보내기로 했다. 북측이 쌀을 군량미로 전용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이며 9월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게 정부측의 계획이다. 하지만 북한의 반응은 남측의 인도적 지원에 고마워하기는 커녕 겉으로는 기고만장해 코웃음만 치고 있을지도 모른다.
 
쌀 지원이 성과로 이어질지는 두고 볼 일이다. 만일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가뜩이나 좋지 않은 국내 여론이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비판과 정치적 부담도 고스란히 정부 몫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북한이 필요로 하는 건 핵개발에 소요되는 자금이 분명하다. 무엇보다 대외, 대북 정책은 장밋빛 희망이 아니라 냉철한 현실인식에 기초해야 한다. 주변 강국들이 패권다툼을 벌이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북한이 우리를 기만하며 핵 보유를 고수하고 있다는 현실을 자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