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년 충남도정 진단] ⑤ 충남 대형 SOC사업 지지부진
[민선7기 1년 충남도정 진단] ⑤ 충남 대형 SOC사업 지지부진
서산비행장 민항 유치 등 줄줄이 지연… 정부 예타면제 대상서도 제외
평택-오송 복복선 고속철도 천안아산역 '패싱' 논란에 지역 박탈감 커
  • 최솔 기자
  • 승인 2019.07.0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선 노선안 평면도
보령선 노선안 평면도 [자료사진]

[충남일보 최솔 기자] "저 아랫녘 사람들은 자로 죽죽 그어만 놓으면 도로도 개설되고 별거 다된다. 우리가 해달라고 하면 BC(경제성분석)가 안나온다는 둥 해주지 않는다."

지난달 12일 열린 충남도의회 제312회 3차 본회의에서 정광섭 의원이 양승조 지사에게 던진 말이다. 충남도가 타 시도에 비해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이 열악하다는 점을 비꼰 것이다.

민선 7기 충남도의 주요 SOC사업 역시 제동이 걸렸거나 지지부진하고 있다. 서산비행장 민항 유치 추진이 우선 꼽힌다.

이 사업은 서산시 고북면과 해미면 일원 공군 20전투비행장의 기존 활주로를 이용해 500억 원 규모의 민간공항을 건설하는 것으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검토 연구 용역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BC 1.32)을 확보했다.

그러나 제주공항 포화 상태가 민항 유치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2023년 취항 목표 달성이 어렵게 됐다. 도는 당초 국비 428억 원을 들여 터미널과 계류장, 진입도로 등을 2022년까지 갖추려 했으나 기본·실시설계삐 15억 원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산 민항 주 이용객이 대부분 제주 노선인 만큼 제2 제주공항 개항시기(2025년)에 맞춰야 한다는 게 당시 국토부 입장이었다.

도 관계자는 "제2 제주공항이 반대 여론에 부딪히면서 일이년 정도 지연은 불가피하다"며 "내년 기본계획 수립비를 정부예산에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산업문화철도 일명 보령선 역시 마찬가지다. 보령선은 총사업비 2조 2500억여 원을 투입, 보령에서 출발해 부여와 청양, 공주, 세종을 거쳐 조치원까지 총 연장 100.7km를 연결하는 단선전철 사업이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지만 올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대상에서 탈락하면서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충남도는 이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지 않아 탈락한 만큼 정식으로 신규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에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용수요 발굴 등에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평택-오송 복복선 고속철도 역시 천안아산역을 정차하지 않고 그냥 지나간다는 '패싱' 논란에 휩싸이면서 박탈감을 더하고 있다. 2024년까지 3조 900억 원을 들여 평택에서 오송까지 45.7㎞ 구간에 대해 1복선 2개 선로 전 구간을 지하화 하는 것으로, 천안아산역을 무정차하면서 지역민들의 반발을 샀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하면서 천안아산역 정차역 설치 부분도 분석하고 있다. 당초 예정보다 한 달 가량 늦어진 이달 말 쯤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DI가 사업계획 적정성을 재검토하는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도 홍성지역 주민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들이 지난달 초 KDI와 기재부에 삽교역 설치 반대 건의서를 제출하면서 검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밖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역시 사전타당성조사에서 BC값이 0.242로 낮게 조사되면서 추진에 먹구름이 낀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충북·경북과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