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번주 인사청문회·대정부질문·추경심사 격돌 예고
여야, 이번주 인사청문회·대정부질문·추경심사 격돌 예고
9일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 임시국회 회기 19일까지 빠듯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7.0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지난달 20일 시작된 6월 임시국회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이번주 국회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대정부질문,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청문회에는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 장모의 사기 사건 연루 의혹 등 윤 후보자의 신상 문제부터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이슈까지 현안이 산적해 있다.

야당은 윤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도덕성 검증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여당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하며 역공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진행되는 대정부질문에서도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9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10일 경제 분야, 11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순으로 진행된다.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에선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이 최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목선 입항과 관련한 군과 청와대의 축소·은폐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해왔다. 또 일본의 수출 규제 대응 방안과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과 관련한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놓고도 여야 간 대립이 예상된다.

경제 분야에서는 소득주도성장을 비롯한 경제정책, 교육·사회·문화분야는 사회교과서 무단 수정 논란과 자사고 폐지 등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이르면 이번주부터 정부의 추경안 심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정부의 6조7천억원 규모 추경안은 7일로 국회 제출 74일째다. 지난 5일 한국당 김재원 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한 여야는 이르면 8일 예결위원 구성을 완료하고 추경안 본격 심사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국회 회기는 오는 19일까지로 해당 상임위원회 예비심사, 예결위 전체회의 및 추경안 조정소위 등의 심사 절차를 감안하면 회기 내 처리에는 시간이 빠듯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경 원안 사수'를 목표로 삼고 있는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추경안 중 경기 대응 예산이 총선용 선심성 예산에 해당한다며 대폭 삭감을 예고해 심사 과정에서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