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수돗물' 청양출신 김명숙 도의원 "작은마을 식수관리 개선해야"
'우라늄 수돗물' 청양출신 김명숙 도의원 "작은마을 식수관리 개선해야"
도내 소규모 급수시설 1862개소… 검사는 1·2년, 분기에 한번 뿐
  • 최솔 기자
  • 승인 2019.07.0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일보 최솔 기자] 최근 충남 청양군에서 우라늄 기준치를 초과한 수돗물이 주민에게 공급된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청양 출신 충남도의회 의원이 작은 마을의 물관리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당·청양)은 9일 제313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지방상수도 뿐 아니라 소규모 마을 급수시설도 안전한 식수 공급과 관리체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민이 사용하는 식수는 행정기관의 체계적 관리가 이뤄지는 지방상수도, 마을상수도와 지하수, 계곡수 등을 사용하는 소규모 급수시설로 나뉜다.

지방상수도나 충남도에서 관리하는 마을상수도는 수질검사를 매달 정기적으로 이뤄지고 문제 발생시 식수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법적 규정도 있다.

반면 지하수나 계곡수, 용천수 등을 이용하는 소규모 마을 급수시설은 검사항목에 따라 1-2년 또는 분기마다 한 번에 불과하다. 도내 소규모 수도시설 1862개소와 지하수법에 의한 수질검사 대상 음용수 지하수 관정은 28만 2179공이 해당된다.

더 큰 문제는 인구 규모에 따라 안전한 물 공급에 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인구 밀집 지역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고 노후 관정을 교체해 주지만, 인구가 적은 곳은 관로시설 비용 등 경제성을 이유로 안전한 물을 공급받지 못한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 의원은 "먹는 물 정책은 큰 동네에 살거나 동네에서 멀리 떨어진 주민 모두 차별을 받으면 안 된다"며 "그동안 도는 소규모 급수 시설의 수질관리 책임권한이 시장군수에게 있다며 미온적으로 대처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를 중심으로 시군과 먹는 물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차별없는 물 관리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며 "소규모 급수시설을 사용하는 주민의 식수공급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안전한 식수 공급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