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대전·충남 한목소리
'혁신도시 지정' 대전·충남 한목소리
10일 국회서 정책토론회… 8월 범시민 추진위 구성, 100만명 서명운동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7.1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이훈학·전혜원 기자]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여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정치권과 민·관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대전시와 충남도, 대전세종연구원은 10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과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대전시와 충남도 관계자, 시민 등이 대거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박범계, 조승래, 윤일규 의원과 자유한국당 이장우, 이은권, 정용기 의원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환영사에서 "이번에 정부가 새롭게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돼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지역의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특히 지역에 있는 청년들이 좋은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혁신도시 지정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고 반드시 성취돼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10만 명을 목표로 충남도청과 기관이 이전을 했어도 내포신도시는 현재 2만 5000명에 불과하다"며 "충남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내포신도시가 아직도 기대에 훨씬 못미치고 있으니 충남도민들의 입장에선 매우 가슴이 아프다"고 토로했다.

나 부지사는 "충남이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도록 내포 혁신도시를 지정하고 (수도권의) 공공기관을 이전해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정치권도 가세했다.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이제 대전, 충남도 혁신도시로 지정을 받아 그것이 바로 국가의 균형발전에 꼭 필요한 요소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두 단계로 진행돼야 할 것 같다"고 전제하고 "우선 지역 인재를 대전·충남도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문제가 1단계이고 혁신도시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2단계"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이장우 의원은 "지역 발전을 위해선 대전·충남이 반드시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을 떠나 충남도민과 대전시민이 힘을 모아 반드시 이뤄낼 우리의 과제"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대통령 직속의 국가균형특별발전위가 우리가 열망하는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지정의 키를 쥐고 있다"며 "말 그대로 대한민국 균형발전사업의 핵심 콘트롤타워가 될 것"이라며 균발위의 역할론을 주문했다.

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세종시로 인해 대전과 충남이 더욱 발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상과 달리 역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이 과연 국토의 균형발전에 도움이 되느냐는 취지와 정반대 방향으로 가기에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우리가 역차별을 받았기 때문에 혁신도시를 만들어 달라는 다소 수세적이고 중앙정부에 적선을 바라는 태도가 아니라 2단계 균형발전 정책을 펴 나가는 데 있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설득 논리를 가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에 앞서 참가자들은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한편 대전시와 충남도는 오는 8월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를 구성하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100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