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7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7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7.1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세상을 만든 책과 기록- 김향금 글/ 홍선주 그림/ 아이세움

아주 오래 전 사람들은 어디에, 무엇을, 어떻게, 왜 기록했는지 알아본다.

중요한 정보를 노랫말이나 재미있는 이야기로 전달해 온 방식이 동굴 벽이나 돌멩이 등에 그림을 그려 정보를 전달하는 기록으로 바뀌면서부터 오늘날 도서 출판까지 기록과 관련된 흥미로운 역사적인 사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 책과 기록의 역사를 보여 주는 정보 그림책이다.

술술 립스틱- 이명희 글/ 홍유경 그림/ 책고래

예원이는 남들 앞에 서기만 하면 얼굴이 빨개지고, 친구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것도 어려워한다. 그런 예원이가 우연히 술술 립스틱을 얻게 되면서 특별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립스틱을 바르자 그동안 머릿속에만 맴돌았던 말이 술술 쏟아지고, 반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아이가 된다. 그런데 말이 많아질수록 진심이 아닌 말, 자기도 모르는 말이 불쑥불쑥 튀어나오고, 다른 친구에게 함부로 말해서 상처를 주기도 한다. 말을 조심히 해야 한다는 교훈이 잘 드러나는 책이다.

 4학년

결코 가볍지 않은 동물 환경 보고서- 홍예지 글/ 정일문 그림/ 풀과바람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물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동물에 대한 주요 개념과 더불어 동물 실험, 멸종 위기 동물 실태, 동물의 권리 등 동물과 관련하여 생각해야 할 거리에 대해 꼼꼼히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동물과의 아름다운 공존을 이해하고, 자연과 생명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 빌라에는 이상한 사람들이 산다- 한영미 글/ 김완진 그림/ 어린이작가정신

예전과 달리 더 이상 이웃과 정을 나누지 않는 사람들, 점점 각박한 요즘의 문제 상황을 깨닫게 한다. 서로에게 관심이 없었던 행복빌라의 이웃들이 집집마다의 입장과 사정을 이해하고, 진정한 이웃사촌이 되는 모습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의 이웃과의 관계를 되돌아보며 이웃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