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년 충남도정 진단] ⑦ 내포신도시 조성 7년 지났는데…"여전히 살기 불편" 한숨
[민선7기 1년 충남도정 진단] ⑦ 내포신도시 조성 7년 지났는데…"여전히 살기 불편" 한숨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7.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청, 충남도의회,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충남의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신도시가 조성된 지 어느덧 7년차가 됐다.

과연 민선 5·6기의 약속처럼 내포신도시가 명품도시가 됐을까, 아니면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공약인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자리잡고 있을까.

이에 대해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신도시로서 정주여건이 미흡하기 짝이 없고 심지어 '구도시'라는 자조어린 목소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내포 신도시의 '현주소'는 어떨까. 당초 민선 5·6기 도지사 공약이었던 중앙의 공공기관 이전을 비롯해 종합병원이나 대형 마트 유치 문제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인구 유입 요인이 없으니  상권이 제대로 형성될 리 만무하고 신도시 지역 경제는 바닥을 치고 있다. 부동산 경기가 단적인 사례다. 아파트 분양가가 6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부동산 중개업소는 임대료를 제때에 내지 못해 문을 닫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상가의 경우에도 분양이 쉽지 않고 높은 공실율로 인해 건물주들은 한숨을 짓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주말과 휴일이면 공무원들이 대거 대전으로 빠져 나가 문을 닫는 상가도 적지 않다.

특히 신도시 내에 주유소 하나 없어 운전자들은 인근 홍성이나 예산에서 기름을 넣어야 하는 실정이다. 개인병원의 경우도 외과나 안과마저 없다. 환자들은 인근 홍성의료원이나 천안, 대전으로 가야 하니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내포신도시의 부족한 정주 여건은 시외버스 터미널 조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포 발전과 인구 유입이 순조롭게 진행됐다면 터미널이 이미 내포신도시 한 복판에 자리를 잡아야 했지만 이제껏 '공터'로 남아 있다.

'꿩 대신 닭 격'으로 도청 바로 옆에 간이 정류소가 운영되고 있기는 하지만 승객들의 불편은 심각하다. 충남은 물론 영호남 지역 노선이 부족하고 심지어 없는 곳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정주 여건이 이렇다 보니 인구가 계획에 비해 형편없이 적다. 당초의 계획대로 라면 2020년 기준으로 10만 명이다. 그러나 1년을 앞둔 2019년 7월 현재 인구는 2만 5000여 명에 불과하다. 계획 대비 4분의 1 수준이다.

내포신도시 보다 늦게 신도시가 조성된 경북 도청 소재지인 안동 신도시와 비교해 보면 더욱 현격한 차이를 알 수 있다.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내포는 2012년부터 2년 동안 인구가 12배 늘었다. 그러나 안동은 2015년 부터 2년 동안 112배가 증가했다. 안동의 인구 유입 속도가 내포보다 9배 이상 빨랐다.

내포 발전이 더디다 보니 상인연합회측에서 최근 양승조 충남지사를 만나 내포신도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을 건의한 바 있다. 

내포신도시 발전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충남도측도 인정하고 있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충남도청 이전을 하면서 내포신도시 300만 평을 홍성예산 지역에 조성해 실제 10만 명의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러나 충남도청과 주요 기관이 이전을 했어도 지금 현재 2만 5000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나 부지사는 "충남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내포신도시가 기대에 훨씬 못미쳐 충남도민의 입장에서 매우 가슴이 아프다"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