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송석초, 꿈끼 탐색 행복주간 운영
서천군 송석초, 꿈끼 탐색 행복주간 운영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9.07.1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서천군 송석초등학교(교장 김윤희)는 7월 둘째주~셋째주 동안 ‘꿈끼 탐색 행복주간’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첫 번째 이유는 학생-학부모-교직원이 모두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해 교육공동체 의미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려고 한다. 두 번째 이유는 방학 전 1주일은 각종 안전사고와 학교폭력이 빈번히 일어나는 시기를 감안하여 심폐소생술교육, 수상안전교육, 생활안전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이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 35명의 전교생이 참여한 프로그램은 ‘물총대전’과 ‘송석의 아침’이다. 물총대전은 학생들의 등에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흡연 관련 사진을 붙인 뒤, 물총으로 상대편의 사진을 적셔서 찢어지게 하는 놀이이다. 놀이(재미)와 예방교육(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송석의 아침’은 아침시간을 활용해 사연을 방송하는 프로그램이다. 송석초 교직원, 학부모, 학생들은 그동안 하고 싶었던 말을 사연으로 보내고, 아침활동 시간(08:40~09:00)에 학생 자치회에서 방송으로 사연을 전교생에게 소개한다. 사과하고 싶은 말, 칭찬하고 싶은 말, 감동적인 이야기 등 학생들의 삶을 학교로 가져와 교육공동체가 하나가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3학년 최연재 학생은 "학교폭력예방교육이라고 해서 따분한 강의를 들을 줄 알았는데 물총놀이를 하며 예방교육을 하니 몸으로 배우는 기분이었습니다. 머릿속에 흡연과 폭력은 나쁜 것이라고 콕 박히는 기분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윤희 교장은 “올해 학교폭력예방교육 선도학교와 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다가오는 교육과정을 마련하려고 노력했고, 교육공동체 모두의 반응이 뜨거워 학교가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