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평행선 지속…"추경 처리" vs "방탄국회"
여야 평행선 지속…"추경 처리" vs "방탄국회"
민주 "조건 없는 추경 처리" 한국 "몽니 부리기"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7.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과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둘러싸고 여야는 17일 평행 대치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정 장관 해임건의안의 표결 처리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조건 없는 추경 처리를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추경을 국방, 안보와 연계하는 억지 논리까지 펼치고 있다"며 "추경은 정쟁이나 방탄국회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해 꼭 필요한 마중물로 마중물로 쓰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민생과 경제를 나 몰라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추경 발목을 잡는 무리수는 이제 그만 거둬라"며 "19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꼭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의 전향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국면의 고소·고발전 이후 본격화한 경찰 조사에 한국당 의원들이 불응하는 것에 대해선 "한국당이 야당 탄압 운운하면서 소환에 불응하는 것을 민주당과 국민은 납득할 수 없다"며 "한국당이 당초 국회선진화법 위반에 대한 처벌의 엄중함을 간과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민주당이 '정경두 지키기'를 위한 방탄국회를 만들고 있다고 공세를 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여당은 계속해서 민의의 정당을 정경두 방탄국회로 이끌고 있다"며 "여당의 계속되는 몽니 부리기로 본회의마저 열지 못한 채 임시국회가 막을 내릴 위기인데 장관 해임 건의안이 올라오느니 차라리 추경을 포기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해선 "여당과 일부 무늬만 야당 의원은 사실상 경찰에 견학 한 번 갔다 오는 소위 '출석놀이'로 야당을 겁박하고 있다"며 "입법부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한심한 행태"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회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안을 재가한 것을 고리로 공세를 강화했다.

황교안 대표는 "검찰총장은 어느 자리보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자리인데 국회에서 부적격자로 판명된 사람이 과연 공정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겠느냐"며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피하고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검찰을 권력의 도구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정 장관 해임건의안 문제에서 한국당과의 보조를 맞췄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을 저지하기 위해 민주당은 추경안 처리를 포기하고 본회의 개회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황당한 자세로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3당은 의사일정에 합의하면서 17·18일 양일간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한 바 있고 정상화가 지연되면서 수석간 협상을 통해 18·19일 여는 것으로 조정한 바 있다"며 "문희상 의장이 당초 합의대로 내일과 모레 본회의를 소집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19일 종료하는 6월 임시국회 회기 내 추경 처리가 사실상 물 건너 간 상황에서, 하루 앞으로 다가온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대치정국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