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국회 종료 D-1… 여야, 추경·정경두 놓고 대치
6월 국회 종료 D-1… 여야, 추경·정경두 놓고 대치
민주 "본회의 열어 추경·민생입법 처리" 한국 "방탄국회" 바른미래 "몽니"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7.1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여야는 6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를 하루 앞둔 18일에도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둘러싸고 기싸움을 이어갔다. 

조건 없는 추경 처리를 촉구하는 더불어민주당과 해임건의안을 추경과 법안 심사에 연계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며 또다시 빈손 국회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이날 오후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대치 정국의 변수로 떠오르며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은 19일 추경 처리 입장을 거듭 천명하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잘못된 발언들에 대해 일부 야당에서 마치 동조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심히 유감스럽다"며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정부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비판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6월 임시국회 추경 처리 여부에 하반기 경제활력 제고와 반도체 산업의 미래가 달렸다"며 "내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과 핵심 민생입법이 처리되도록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대승적 결단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이 '정경두 지키기'를 위해 본회의를 거부하고 있다며 공세를 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기강을 무너뜨리고 나라를 위태롭게 만든 것에 대해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마땅하지만, 국방부 장관 해임으로 그 책임을 물으려고 한다"며 "즉각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폭거로 문을 닫았던 국회를 우리가 정말 큰 결단으로 양보해가면서 열었는데, 여당이 국회를 용두사미로 만들고 있다"며 "'정경두 방탄국회'에 올인하면서 본회의 의사 일정 합의를 해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6월 국회의 빈손 종료 위기를 여당 탓으로 돌리며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임시국회가 집권당인 민주당의 몽니로 인해 아무런 결론 없이 막을 내릴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라며 "정 장관을 지키기 위해 민생입법과 추경안 포기도 불사하겠다는 민주당의 무책임한 태도를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