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원, 지역인재 채용확대 법개정 '1등공신'
박병석 의원, 지역인재 채용확대 법개정 '1등공신'
부모스펙 방지법 발의...청년들에게 공정한 경쟁 및 취업기회 확대
박병석 의원 페이스북 "국가위기에 정치인도 초당적 대처 나서야"
개각설(說) 있을 때 마다 총리 거론되지만, 국회의장에 뜻 두고 있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7.1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석 의원.
박병석 의원.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앞으로 대전 지역의 대학(고교포함) 졸업생, 또는 졸업예정자들도 대전권의 내로라하는 공공기관에 의무채용 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됐다. 

17일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개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로 그동안 막혔던 대전‧충남의 청년들의 공기업 취업기회가 비로소 대폭 넓어진 것이다.

이처럼 올해 대전‧충남 지역의 최대 숙원 이었던 이 법안이 큰 관문을 넘어서기까지의 1등 공신은 박병석(대전 서갑,민주,5선)의원 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의무채용 공공기관의 소급적용이라는 아이디어에서부터 국토위 소위 통과까지 고비고비 마다 주도한 사람이 박병석 의원이기 때문이다.

대전‧충남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문제가 대두됐을 때, 모든 사람들이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이라는 것에만 몰두하고 있었다. 

박병석 의원은 2005년 이전에 이전한 공공기관들도 지방인재 의무채용 대상으로 소급적용하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이에 따른 법안을 대표 발의를 했다.

박병석 의원은 작년 10월 철도공사, 철도시설관리공단, 한국 수자원공사, 조폐공사 등 대전소재 17개 공공기관 등 혁신도시법(05년)이전에 온 공공기관들까지 의무채용기관으로 포함 시키자는 법안을 대표발의 했다. 

박 의원은 이 법안을 대표발의한 후 정부 측과 꾸준한 논의와 함께 주무부처 장관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담당 실무책임자와 깊은 논의를 했고, 정부가 적극 찬성하겠다는 지지를 이끌어냈다.

또한 박의원은 당의 중점법안으로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당정협의를 통해 중점추진 법안으로 선정함으로서 탄력을 받았다.

다음 과제는 국토위 법안소위, 일부 야당 의원님들의 출신지역‧지역입장 등으로 인해 의견이 갈렸다.  박 의원은 의원들을 개별접촉하며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 냈다.

그리고 7월 9일,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 설명에서는 극히 이례적인 일이 벌어졌다. 박 의원은 외통위 소속으로 해당 상임위(국토교통위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위에서 자신이 대표발의한 법안을 설명했다. 당시 소위는 105건의 법안 중에 이 법안 심의는 62번째임에도 불구하고, 회의 시작과 동시에 첫 설명을 함으로서 주목을 끌기도 했다.

마침내 17일 오랜 숙원과제가 풀렸다. 해법 아이디어부터, 법안의 대표발의, 그리고 정부, 장관의 적극적 협력 끌어내기, 그리고 당정협의를 통한 중점추진법안의 설정, 소위 통과 과정까지의 모든 과정을 주도면밀하게 추진해왔다.

박 의원은 국회 국토위 소위 통과 후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전 시민들의 열망과 기대가 가장 큰 힘이었고, 우리 대전의 여야를 뛰어넘는 정치권, 허태정 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들,복합적인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큰 고비를 넘게 된 것에 대해 보람있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의 본회의 표결까지 긴장을 놓지않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앞서서 청년들이 입사시험에 본인의 것만 적는 법안을 냈다. 또 17년 5월 9일 문재인 대통령 당선당일 단독으로 만나 이 것을 우선적으로 시행 해줄 것을 간곡하게 말씀드렸고,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에 공기업부터 시작해 지금은 대기업,일반기업 까지 확산되고 있다. 

청년들에게 공정한 경쟁의 기회와 취업 기회의 확대라는 두 가지 관문을 열어준 셈이 됐다.

박병석 의원은 중진 정치인으로 작금의 어려움에도 깊은 소회를 밝혔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엄중한 상황이다. 이럴때 일수록 초당적, 전국민적으로 지혜를 모으고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8년 이명박 정부 초기,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제2의 금융위기의 먹구름이 덮친시기,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시절을 떠올렸다.

박 의원은 "동료의원들의 정치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당시 정부가 요구한 사안을 기꺼이 수용했다"면서 "이런 판단에는 엄중한 국가위기가 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적 위기에 초당적 조치를 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고 국민의 요구다. 제1야당인 우리가 대승적 입장에서 국익에 초당적으로 협조했다는 것을 국민과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모름지기 정치인은 국익이 최우선"이라는 박 의원은 "설사 정부가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엄중한 상황을 해결한 뒤에 따져도 늦지 않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제1야당인 우리가 했던 것처럼 야당이 초당적으로 협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의원은 개각이 있을 때마다 총리로 거론되고 있으나 본인은 국회의장에 뜻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