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日수출규제·경기둔화 대응 논의
충남도, 日수출규제·경기둔화 대응 논의
18일 상반기 경제상황점검회의 열어 해결책 모색
  • 최솔 기자
  • 승인 2019.07.1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반기 경제상황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도는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상반기 경제상황점검 회의를 열어 일본 수출 규제와 경기둔화 등에 따른 도내 경제상황을 살피고 해결책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경제 전문가 40여 명은 이날 회의에서 한국 수출산업의 심장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도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 내 산업영향 점검을 위해 지난 11일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주와 간담회와 업체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그 결과 현재 관련업체의 어려움은 크게 없지만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시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의 생산 감소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도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양 지사는 "세계 경제 질서에 역행하는 일본의 불공정한 무역규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부 대응과 관련업계 동향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갈등 장기화로 피해 확산 시 중소기업 경영안전자금 지원 등 도 차원의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충남이 적은 생산인구, 많은 고령인구 비중으로 향후 지역경제 생산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허 연구위원은 "충남은 생산가능 인구가 68.9%로 전국에 비해 3.7% 낮은 수준"이라며 "인구 고령화 가속으로 노동인구가 감소하고 고용 증가세가 위축되면서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저하될 우려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방만기 충남연구원 동향분석센터장도 충남경제 상황 진단 분석 결과를 통해 2분기에도 둔화세 지속을 전망했다.

방 센터장은 "일부 산업을 중심으로 회복 움직임을 보이지만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기 전반의 견인은 어려울 것"이라며 "하반기 정부 경제정책 운용 효과 등에 따라 주력산업 등 경기 침체 반전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 봤다.

방 센터장은 미세먼지가 충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그는 "미세먼지로 인한 실외활동 제약으로 소비패턴이 변하는 등 생활경제는 물론 산업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며 "미세먼지로 수요가 증가한 방오가공 산업 등 지역 내 육성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