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투어 제외' 충남도, 문 대통령 8월 방문 추진
'지역경제 투어 제외' 충남도, 문 대통령 8월 방문 추진
청와대와 시기·의제 조율… 내포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혁신도시 등 입장 주목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7.1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단독>= 문재인 대통령의 민생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경제 투어와 관련해 충남 방문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문 대통령의 충남 방문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충남도측은 문 대통령의 충남 방문 시기를 8월 중으로 추진하고 있고 그 시기와 의제에 대해 청와대측과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충남도측의 건의가 받아들여질 경우 문 대통령은 이르면 8월 중에 충남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과 충남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행보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제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경북, 경남, 울산, 대전, 부산, 대구, 강원, 충북 등을 방문했다.

영남과 호남에 이어 충청권에서 충남만 제외되면서 문 대통령이 과연 충남을 언제 방문할 지 관심사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측은 "대통령의 충남 방문 일정은 국내·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매우 유동적"이라며 "충남도 입장에서는 당면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8월 중 방문을 추진하고 있고 시기와 의제에 대해 청와대측과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8월 추진이 어렵다면 추석 이후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도 관계자는 "대통령의 충남 방문이 확정될 것에 대비해 현재 대통령 공약을 중심으로 건의사항과 의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충남지역 공약은 △내포 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을 비롯해 △충남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장항선 복선전철화 및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추진 △서산-천안-청주-울진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 △백제왕도 유적복원으로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논산·계룡에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과 미래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등 대략 10여 개 안팎이다.

이들 공약 가운데 핵심 현안은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을 꼽을 있다. 충남도청, 충남도의회,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충남의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신도시는 조성된 지 6년 여가 넘었다.

지난 민선 5·6기 충남도 공약이었던 대학이나 종합병원, 대형 마트 등 신도시로서 기본 여건마저 갖추지 못하고 있고 '구도시가 아니냐'는 자조의 소리마저 들린다. 정주 여건이 열악하다 보니 인구는 거의' 제자리 걸음'이다.

내포신도시 인구가 당초의 계획대로 라면 2020년 기준으로 10만 명이다. 그러나 1년을 앞둔 2019년 7월 현재 2만 5000여 명에 불과하다. 계획 대비 4분의 1 수준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문 대통령이 대선에서 공약했던 내포신도시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이 2년 여가 지났지만 '공수표'로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한 법안이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위에 발목이 잡히면서 지역민들의 허탈감은 클 수 밖에 없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앞으로 정기국회가 열리는 만큼 수도권의 잔류 공공기관에 대한 이전 계획의 조속한 수립을 건의하고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에 대해 계속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충남을 방문할 경우 공약인 내포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을 위한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특히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문제,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 등 충남의 당면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