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건설현장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
대전시, 건설현장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
추락사고 방지, 화재 예방 등 4개 분야 중심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7.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과 공공공사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계획·설계·시공 단계에서부터 사업관리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건설현장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전국적으로 전체 산업재해 사망자의 절반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어 ‘안전 일류도시 대전 구현’의 일환으로 이달부터 건설현장의 사망사고 예방에 행정역량을 집중한다고 24일 밝혔다.

건설현장 안전관리 종합대책은 4개 분야로 ▲건설현장 추락사고 방지대책 ▲건설현장 화재 예방대책 ▲건설 안전관리 강화대책 ▲건설안전 문화 정착을 추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시는 공공공사 현장에서의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일체형 작업발판 사용을 확대하고 작업자가 추락위험 지역에 접근하거나 안전벨트 미착용 시 경고하는 스마트 안전장비 사용을 단계별로 도입하고, 민간도 원칙적 사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화재위험작업장에 대해서는 임시소방시설을 설치해 유지·관리하도록 지도하고, 인화성 물질 안전관리, 용접작업장 안전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전관리계획 수립대상공사의 설계안전성검토 및 건설사고의 신고 의무화를 통해 공사 관련자의 책임의식 향상과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한편, 안전관련 법령, 작업장 안전수칙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문용훈 교통건설국장은 “이번에 마련된 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건설안전 문화 정착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이를 통해 건설현장 내 재해발생이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