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초심과 같은 국정 성과로 달려야 한다
[사설] 초심과 같은 국정 성과로 달려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7.2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한 수석급 참모진 인사를 단행했다. 교체 대상은 조 수석을 비롯해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 3명의 청와대 수석비서진 개편에 이어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원년 멤버’로 청와대에 합류한 조 수석과 정 수석은 2년 2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났다. 이 수석은 지난해 6월 임명된 지 1년 1개월 만이다. 조 수석은 다음 달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 수석(서울 관악을)과 이 수석(서울 양천을)은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후임 민정수석으로는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임명됐다. 김 사장은 참여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후임 일자리수석으로는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의 승진됐다.

장관 8~9명이 움직이는 중폭 개각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유력하다. 내년 4월로 예정된 총선을 앞두고 출마 예상자들에 대한 교통정리 차원이라지만 적재적소에 맞는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우선이다.

걱정되는 것은 이번 개각에서도 인사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대통령이 국회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이 16명이나 된다는 사실에서도 우려가 제기된다.

국정 전문분야가 총체적으로 긴장 국면에 처한 상황이다. 갈수록 난관에 빠지고 있는 경제 상황은 물론 한·일 갈등을 포함한 외교 문제가 선결 과제다. 허점이 계속 드러나고 있는 안보·국방 분야에서도 새로운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

식견과 능력을 갖춘 인물을 임명해야 한다는 얘기다. 종래의 코드 인사에 매달리다간 침체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유능한 인재를 삼고초려해 일을 맡기겠다”고 약속한 취임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내각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를 찾아 기용하는 것은 너무도 중요한 일이고 국민에 대한 의무이다. 대통령은 말로 한 것을 성과로 보여줘야 하고, 그 결과로써 평가받을 수 밖에 없기에 넓게 보고 인재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집권 중반으로 넘어가면서 이번 인사를 계기로 흐트러진 공직 기강을 확립하고 권력 안팎의 부패와 비리를 점검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