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보복은 또 다른 보복을 불러온다
[사설] 보복은 또 다른 보복을 불러온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7.3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한일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는 “일본 제품을 사지 않겠다”는 이른바 ‘보이콧 재팬’ 운동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다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까지 참여하고 있다. 과거사에 대한 반성없는 일본 아베 정부의 각성과 보복적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의미이다.

일본 정부가 반도체 등 한국 경제의 기둥이 되는 핵심 제품의 원료와 부품 수출을 막으면 당장 국내 기업들이 타격을 입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국 기업도 자급자족하든, 아니면 다른 공급처를 찾든 제 살길을 찾을 수밖에 없다.

들불처럼 번지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국내에 진출한 일본 기업 등에도 이로울 리는 없다. 때문에 이제는 양국 모두가 냉정함을 되찾아야 한다. 그러고 열린 마음과 유연한 사고로 이번 사태에 접근해야 한다.

우리는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그동안 1995년 역사바로세우기를 시작으로 2001년 일본 역사교과서 파동, 2005년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2013년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정부 관계자 파견을 계기로 일본을 향해 펼친 바 있다.

1995년, 김영삼 대통령이 해방 50주년을 맞아 ‘역사 바로 세우기’를 외쳤고 조선총독부 건물이 해체도 됐다. 당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제 담배 화형식까지 벌이기도 했다. 이번 일로 양국 관계가 더 나빠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소수에 불과하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크게 번지면서 “한국의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일본측 상인의 발언으로 화를 자초한 유니클로는 매출에 직격탄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불매운동 여파로 국내 대형마트, 편의점에서 빠진 일본 제품의 재고처리에 기업들이 고민에 빠져 있다.

이번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어느 때 보다 우리 경제에 직접적이고 강도높은 보복조치를 가했기 때문에 과거와는 차원이 다르게 번지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일본과 당당히 맞설 수 있는 든든한 힘이 될수 있도록 온 국민들이 불매운동에 동참, 일본을 자극해야 한다.

하지만 서로의 보복은 또 다른 보복을 불러 올수 있어 대립 보다는 어딘가에서 출구를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 외교일 것이다. 한일 양국은 서로의 반감을 버리고 대화를 통해 양보하는 방안을 모색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