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8월 중 미사일 발사 가능성"
국정원 "北, 8월 중 미사일 발사 가능성"
1일 국회 정보위 보고서 "북미협상 전 무기체계 개선 필요성 있어"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8.0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1일 오전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1일 오전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8월 중에 또다시 미사일 시험 발사 등 전력 개선 및 시위 활동을 지속할 가능성이 있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그 이유는 F-35 전투기 등 첨단 전력 도입, 한미연합연습 실시 등에 반발하는 명분도 있고, 북미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 단계에 무기체계 개선 활동을 서둘러 진행해야 하는 실질적인 필요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발사한 발사체에 대해 국정원은 "비행거리 250여㎞, 고도는 30여㎞로 판단되고, 비행 제원의 특성이 신형 단거리 탄도 미사일과 유사하지만, 북한이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라고 주장하고 있어 추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달 25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서는 "비행거리 600여㎞, 고도 50여㎞로 종말 단계에서 조종 날개를 이용해 비행궤적을 제어함으로써 사거리 연장과 요격 회피를 시도하는 비행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온 북한 목선에 대해선 "22마력의 경운기 엔진을 탑재해 고속침투와 도주가 불가능하다"며 "침투용으로 부적합하고, 선박 안에 다량의 오징어와 어구, 개인 소지품 외에 침투 의심 장비가 없어 대공 혐의점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지난해 내부 문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귤 200t을 '괴뢰가 보내온 귤은 전리품'이라고 표현했다는 일본 도쿄 신문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공식 문건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이밖에 망명을 위해 잠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에 대해선 "이탈리아를 떠났고, 어디인가에서 신변 보호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