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日 정부 무례한 언행 멈춰야
[사설] 日 정부 무례한 언행 멈춰야
  • 충남일보
  • 승인 2019.08.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경제보복을 강행한 일본 정부의 태도가 도를 넘고 있다. 차관급 인사인 사토 마사히사 외무 부대신은 자국 방송 매체에 출연해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언급하며 “일본에 대해 무례하다”고 주장했다.

사토 부대신이 육상자위대 출신의 극우 인사이긴 하지만 차관급 인사가 상대국 정상의 발언에 ‘무례’라는 표현을 동원한 것은 비상식적인 외교 결례이다. 그는 올해 초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발언도 비난한 적이 있고 2011년에는 울릉도를 방문한다고 떼를 쓰다가 공항에서 입국이 거부된 일본 의원 중 한 사람이다.

국제 예양과 상식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는 외교부 당국자의 지적대로 일본의 무도한 태도가 갈수록 선을 넘는다. 일본 측의 무례한 언사는 얼마 전에도 있었다. 후지TV의 한 논설위원은 지난 17일 ‘문 대통령 탄핵’을 거론하는 막말을 해 물의를 일으켰다. 일본 정부의 적반하장식 주장과 무례한 태도가 이어질수록 우리 시민사회의 분노가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일본 각의가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2일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규탄 집회를 이어갔다. 이튿날에는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입주 건물 부근에 있는 소녀상 앞에서 아베 정권 규탄 3차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폭염 속에서도 1만 5000여 명이 참석한 집회에서 시민들은 가해자였던 일본이 다시 명백한 경제 침략을 저지르고 있다며 국민의 힘으로 새 역사를 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흥사단은 100년 전 3·1운동으로 항거했듯이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격앙한 시민의 자발적인 집회는 15일 광복절이 되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의 강경 대응과 시민사회의 분노에도 일본 정부의 태도에는 변함이 없다.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은 수출관리 절차이지 보복 등의 의미가 아니라는 기본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한국의 백색국가 상응 조치에 대해 어떤 이유에서 일본을 제외하는 것인지 상황을 확인하고 싶다는 말도 했다. 사태 격화의 원인이 뭔지 뻔히 알면서도 발뺌하는 태도이다.

일본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각의 결정을 28일부터 시행한다고 한다. 일본의 태도로 볼 때 한일갈등은 단기간 내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 우리 정부는 지난달 두차례 정부 고위 인사를 일본에 파견하고 국제무대에서도 잇따라 대화를 제의하며 해결 노력을 벌여 왔다.

일본은 일방적인 협의 외면 태도를 버리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 노력에 호응해야 한다. 아울러 한국의 시민사회가 연일 거리에서 외치는 분노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