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창민의 티벳 톺아보기] 암도티벳지역의 결혼 풍습
[주창민의 티벳 톺아보기] 암도티벳지역의 결혼 풍습
  • 주창민 대전 빛그린스튜디오 대표
  • 승인 2019.08.1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3 주창민 All rights reserved 티벳민속공연중에서 남녀 사랑을 주재로 한 무용.

오랫동안 알고 지내는 티벳가정이 있습니다. 이들은 티벳도시 근처의 초원에서 방목을 하며 생활하다가 점차 외지에서 관광객들이 오니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초지에서 말을 타는 체험을 하면서 몇몇의 사람들과 합작을 하여 관광객을 대상으로 식당도 하고 있습니다. 여주인에게는 두 아들이 있는데 큰아들은 가까운 도시에서 택시를 몰고 작은 아들은 초지에서 야크와 티벳양을 돌보는 일을 하며 어머니를 도우면서 생활을 합니다. 그 집에는 아버지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집안 일을 하는 건 전적으로 여성인 어머니가 하기에 일손도 부족해 보이고 고단해 보였습니다. 둘째 아들은 20대가 되기도 전에 그보다 어린 아내를 들여서 함께 살다가 아이를 낳고 살았는데 아이 선물을 주려 그 집에 방문을 하였는데 며느리가 없는 것 입니다. 어찌된 것인지 물어보니 집을 나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야반도주를 한 것인지 남편이 되는 젊은 아들도 그렇게 그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 같았습니다.

ⓒ 2013 주창민 All rights reserved 티벳민속공연중에서 남녀 사랑을 주재로 한 무용

다시 1년 후 그 집을 방문하였는데 둘째 아들에게 새 아내가 생긴 것 이였습니다. 새로 맞이 했다고 합니다. 그들의 사업은 날로 번창해지고 일손은 부족하여 큰 아들과 둘째 아들 그리고 새로운 며느리가 매달려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 온 며느리도 임신을 한 상태에서 일을 하고 있었고 첫아내에게 얻은 아이도 잘 보살피는 것 같았습니다. 아니 이렇게 쉽게 만나고 쉽게 해어지다니 하늘이 맺어준다는 부부의 인연이 조변석개처럼 변화무쌍한 이유가 궁금해 졌습니다.

또 다른 젊은 티벳남녀를 알고 있습니다. 출신지역은 둘 다 초원에서 유목을 하는 지역입니다. 지역도시에서 고등학교만 나와 지역도시에서 일을 하다가 만났다고 합니다. 서로들 나이가 있으니 결혼을 전재로 만남을 가지는 사이입니다. 그렇다고 나이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이십대 초반의 남녀입니다. 공부를 하다 보니 스무살이 넘도록 결혼을 안 한 상황이지만 시골이나 유목지에서는 14~15이 되면 결혼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 2016 주창민 All rights reserved 신식 티벳결혼식장면 칭커술을 하늘에 뿌려 복을 빈다.

그들은 그렇게 연애를 하다가 임신을 하게 되어서 남자친구의 집에 들어가 살게 되어 자주 보지 못하게 되어 그의 친척에게 안부를 물으며 언제 결혼을 시킬지 물으니 일년은 더 두고 보고 결정을 할거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 사이에 사이가 안좋아질 수 있으니 살아보고 결정을 한다라고 합니다. 이게 보편적인 상황은 아니리라 보지만 도시생활을 하는 티벳인들이 아닌 초원에서 사는 일반 티벳인들의 공통된 가치관인 것 같습니다.

결혼의 형식도 재산의 규모와 지위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그래서 개방적이면서도 간소하게 하기도 하겠지만 형식을 갖춰서 결혼을 한다면 결혼의 의미가 더욱 깊어지겠죠.

ⓒ 2016 주창민 All rights reserved 신식 티벳결혼식장면 신랑신부에게 하다를 걸어주어 축복한다.

티벳청년들이 14~15세에 성년이 되어 의식을 치르면 자기 스스로 마음에 맞는 동반자를 고르게 되고 부모는 그 일에 간섭하지 않고 남녀가 결혼에 임하는데 편리를 제공합니다.

두 연인이 결혼을 하고자 결정을 하면 두 집안에 소식을 알려 부모들간에 소문을 들어 두 집안이 합당한지를 알아본 후 별 문제가 없다면 남자집안 쪽에서 중매인을 불러 여자집안 쪽의 식구에게 혼담을 꺼냅니다. 중매인은 남자 쪽의 부모나 직계친족과 함께 장식이 된 청동주전자에 칭커(고산보리)술을 담아 주전자의 윗부분에 하다(축복의 의미가 있는 하얀색 천)를 묶거나 홍색 실 꾸러미를 묶어서 여자쪽 집안으로 혼담을 예기하러 갑니다. 여자쪽 집안에 갔을 때 여자의 얼굴은 볼 수 없고 가족들과 대면을 하여 혼담을 진행하고 가지고 온 술이 담긴 주전자는 가족신(神)이 모셔진 신당에 올려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즉답을 해 주지 않고 3~4일이나 7일 후에 여자 쪽에서 결혼을 동의 하는 답을 주고 여자집안에서 선물로 양식과 남자집안에서 선물로 가져온 주전자에 담긴 칭커술을 다 나누어 마시고 주전자를 선물과 함께 결혼 승락의 의미로 돌려보냅니다. 남자 쪽에서는 결혼 승락을 받고 결혼식을 구체적으로 준비합니다.

ⓒ 2016 주창민 All rights reserved 신식 티벳결혼식장면 신랑신부의 가족들이 나와 결혼을 축하하는 춤을 춘다.
주창민 대전 빛그린스튜디오 대표

날을 정하고 남자 쪽에서 각종 음식과 결혼식에 관한 물품들을 준비하는 데 칭커술은 꼭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결혼의식을 아는 사람의 진행에 따라 칭커술이 담긴 잔을 집안의 부처에게나 가족신에게 올린 다음 여자쪽 가족들과 손님들에게 올리고 마지막으로 남자쪽 가족들이 술잔을 받아 함께 마시며 결혼을 통해 인연을 맺는 의식을 치룹니다. 함께 먹고 마시며 기뻐하여 춤을 추고 노래를 하여 가족을 이룬 신랑과 신부를 축복해줍니다.

사뭇 다른 그들의 결혼관이 이방인의 눈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이 또한 생존하고 번성하는 방식으로 수용되어 전해 내려온 그들의 문화이라 여겨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