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돌 광복절 전후 충청 곳곳서 '아베규탄'
74돌 광복절 전후 충청 곳곳서 '아베규탄'
대전.세종 촛불운동, 금산.계룡 불매운동 돌입
천안 '나라사랑 의병대'출범...36년간 불매운동
  • 한내국 박경래 김형태 기자
  • 승인 2019.08.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74돌을 전후해 대전,충남,세종 등 각 지역에서 아베규탁과 함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계룡시 여성단체들이 지난달 30일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다.
광복절 74돌을 전후해 대전,충남,세종 등 각 지역에서 아베규탁과 함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계룡시 여성단체들이 지난달 30일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금산, 천안, 대전, 세종과 계룡 등 충청권 곳곳에서 광복절을 전후해 일본 아베정권을 규탄한다. 이번 아베규탄은 일본제품 규제움직임과 맞물려 일본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것으로 광복절을 기해 전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13일 대전,세종,충남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15일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세종시민들이 뜻을 모아 ‘아베 경제보복 규탄’ 촛불문화제를 갖는다.
 
‘아베 경제보복 규탄 세종시민 모임’의 단체는 최정수 세종아파트대표자협의회 회장과 이서진 사회적협동조합 ‘도담도담’ 이사장이 공동대표를 맡아 촛불문화제를 준비한다. 

공동집행위원장에는 고창빈 세종참교육학부모회 기획국장, 김혜정 온빛초등학교 학부모회회장이 실무책임자로 문화제를 총괄한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만들어진 이번 촛불문화제는 일제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인식 왜곡으로 시작된 아베정권의 경제보복 행위를 세종시민이 한마음으로 규탄하고, ‘보이콧 재팬’을 통하여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결의하게 된다.

또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평화나비대전행동이 14일 저녁 7시에 대전 둔산동 타임월드 앞에서 아베규탄 대전시민 2차 촛불을 진행한다.

이들 단체들은 참가시민들과 함께 일본의 역사왜곡 경제보복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토착왜구 박멸 등을 주장한다. 특히 문성호 공동대표(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는 부당한 일본의 경제침략, 역사왜곡, 평화방해 국민의 힘으로 끝장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내용의 퍼포먼스도 열린다. 이어 최영민 상임대표(대전여성단체연합)가 일본군 위안부 기림의날 의미, 식민지배 사죄배상을 촉구하고 노래경연 이후 대행진도 벌인다.

앞서 금산에서는 12일 금산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황해자)가 여성회원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이은 우리나라 백색리스트 제외 결정에 항의하는 일본 경제보복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천안(좌), 금산에서 사회단체들이 아베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천안(좌), 금산에서 사회단체들이 아베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성명문를 낭독하고 일본제품 불매, 일본여행 보이콧 등 생활실천 운동의 적극적인 동참과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행동을 강력히 촉구하는 거리 캠페인을 가졌다.

또 천안에서는 광복절을 3일 앞둔 12일 천안시 시민사회단체 33곳은 나라사랑의병대를 조직하고 발대식을 갖고 36년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겠다며 일본 아베정부 경제침락에 맞서 나라사랑의병대를 조직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플랜으로 일본과 경제 전쟁에 돌입했다.

지난달 30일 계룡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임미순) 회원들도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시민으로서 일본 아베 정권의 반인권적, 비도덕적, 반평화적 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다”고 성명을 내고 거리 캠페인을 펼치며,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대대적인 불매운동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