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심 28곳서 맹꽁이 서식지 확인... 유성구 가장 많아
대전 도심 28곳서 맹꽁이 서식지 확인... 유성구 가장 많아
대전충남녹색연합, 맹꽁이 생태모니터링 결과 발표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9.08.1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지난 6월 1일부터 7월 21일까지 약 7주간 대전시민 107명과 함께한 ‘2019 제9회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을 결과를 발표했다.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은 기후변화 시대에 빠르게 멸종되고 있는 양서류 중 기후변화지표종이자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멸종위기종 ‘적색 목록(Red List)'에 올라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는 맹꽁이를 대전시민들이 직접 모니터링하고 맹꽁이 서식 실태를 파악해 지역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어 가는 시민참여 환경운동이다.

올해 아홉 번째로 진행하는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은 가족 및 동아리 단위의 맹꽁이 수호대가 결성돼 맹꽁이 서식지를 모니터링했다. 모니터링 결과, 대전지역 총 51지점 중 13지점에서 맹꽁이 서식을 확인했고 모니터링 지점 외에 새롭게 발견된 15지점이 추가 확인돼 총 28지점에서 맹꽁이 서식을 확인했다.

맹꽁이 서식이 확인된 총 28지점은 유성구 22지점, 서구 5지점, 동구 1지점이다. 

서식지 유형을 보면 배수로 17지점, 습지 9지점, 나대지 2지점으로 대부분의 맹꽁이가 배수로에서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보통 맹꽁이는 습지에서 생활을 하지만 도시가 성장하면서 도로 및 주거단지 개발로 습지가 파괴되면서 생존을 위해 비교적 외부위협이 적은 배수로로 이동한 것으로 보여진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2011년부터 9년간 대전시민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해오고 있다. 대전지역에서 확인된 맹꽁이 서식지는 총 70지점으로 그 중 44지점이 확인된 유성구가 가장 많다.

장기간 확인된 지점을 보면 어은초, 어은중, 용산초, 대덕고, 유성여고, 충대농대, 카이스트, 은구비공원, 구봉마을9단지로 모두 배수로에서 맹꽁이가 관찰됐지만 현재 70지점에 모두 맹꽁이가 서식하고 있지는 않다. 장기간 확인된 구봉마을9단지인 경우 인근에서 예미지 아파트 건설공사로 올해 발견되지 않았고 선사박물관은 초기에는 인근 밭에서 맹꽁이가 관찰이 되었다가 농약사용으로 은구비공원 배수로로 서식지를 이동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대전지역 맹꽁이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대전시에 ‘2019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 모니터링 결과’를 전달한 후 ‘맹꽁이 서식지 보전을 위한 협의’를 제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