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중국 국영 전력회사서 1억 달러 유치 성공
충남도, 중국 국영 전력회사서 1억 달러 유치 성공
양승조 지사, CGNPC와 MOU… LNG발전소 건립 추가 투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8.1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는 외자 유치 및 지방정부와의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방중 첫날 대규모 외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중국 선전에서 장치보 CGN대산전력 대표이사, 맹정호 서산시장과 1억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CGN대산전력은 중국 국영기업인 CGNPC가 출자해 설립한 전력회사로, CGNPC는 2013년부터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대산단지) 내 18만 4308㎡의 부지에 LNG발전소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은 CGNPC가 대산단지 LNG발전소 건립 계획 부지 면적을 1만 8800㎡ 늘리고 발전소 설비 용량을 확대하기로 결정함에 따른 것이다.

도는 CGNPC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도내에서는 향후 5년 간 매출 3조 5000억 원, 건설기간 중 연인원 20만 명의 고용 효과, 운영 기간 중 상시 고용 50명, 생산유발 5조 원, 부가가치 유발 5조 원, 화력발전세 등 연간 30억 원의 지방세 증가 효과 등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이번 투자협약은 대산단지 전력공급 안정화와 신규 조성 예정인 대산첨단특화단지 내 대규모 투자에 필요한 전력 공급 발판을 제공해 충남의 주력산업 중 하나인 석유화학산업 발전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치보 대표이사는 “중국과 충남은 가까운 거리만큼 서로의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함께 할 일들이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994년에 설립된 CGNPC는 임직원 수가 4만 명에 달하며 중국과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원자력, 풍력, 태양광, 가스복합발전소를 보유·운영 중이다.

CGNPC의 발전소 설비 총량은 6만 1730MW로, 우리나라 발전 설비 총량의 50%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