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공방 점입가경…"신상털기" vs "검찰청 찾아야"
조국 공방 점입가경…"신상털기" vs "검찰청 찾아야"
野 "지명 철회·자진사퇴 해야"… 與 '엄호' 태세 유지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8.2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여야의 공방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20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 공세를 강화하며 자진 사퇴·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상털기식 정쟁을 중단하라며 엄호 태세를 유지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자질·능력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 취지와는 달리 정쟁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완전히 타락시켰다"며 "한국당은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그 소설을 확증으로 부풀리며 후보자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청문회는 합법적인 인권침해의 장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 청문회, 공안몰이 청문회, 가족 신상털기 청문회, 정쟁 청문회 불가를 '4대 불가론'으로 제시하며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한 의미가 더 이상 변질되지 않도록 여야 청문위원 모두가 협조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당 눈에는 조 후보자 동생 부부가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보이냐"며 "자질 검증은 뒷전인 채 검증 대상도 아닌 후보자 가족들에 대한 신상털이와 사생활 침해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그야말로 파렴치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은 조 후보자 및 일가에 제기된 의혹들을 부각하며 조 후보자 자진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연석회의에서 "어린이에게 주식, 부동산, 펀드를 가르치는 것을 동물의 왕국에 비유했던 그가 자녀를 동원해 의혹 덩어리인 사모펀드 투기에 나섰다"며 "과거에 사사건건 주옥같은 말씀을 많이 남겼는데 그대로라면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을 찾아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특목고, 자사고를 원래 취지대로 운영하자면서 본인의 자녀는 외고를 보내고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시켰다"며 "그리고 고등학생 때 2주 인턴 과정으로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올려주는 스펙 관리를 했다. 남의 자식은 안돼도 내 자식은 된다는 사고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조국 일가를 보면 정말 수상한 가족이고 대단한 집안이다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분들이 인생을 살아온 모습을 보면 손 안 대고 코 푼다는 얘기도 떠오른다"며 "이들에게 국가와 국민은 농락·갈취의 대상이 아닌가 라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정말로 좌파들의 행태를 보면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필요하면 국가나 국민, 다른 사람으로부터 협찬, 스폰받으면 다 되는 이런 식의 인생을 사는 모 광역단체장 모습과 조 후보자가 정확하게 오버랩 되고 있다"며 "이제라도 사퇴하시라. 그리고 대통령은 이쯤 됐으면 지명 철회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 예의"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 불가론'을 거듭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를 '세계 챔피언급 내로남불러'로 규정하면서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비리 의혹과 저질스러운 추문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계속 딸려 나온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사랑이 남다른 것은 온국민이 알지만 이쯤에서 냉정을 되찾길 바란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법무부 장관 지명을 철회해달라. 여기서 더 감싼다면 문 정부 자체의 도덕성과 신뢰성에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 후보자에게는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법무부 장관실이 아니라 서초동 법원에서 따지길 바란다. 더 이상 얄팍한 논리로 국민을 속이려하지 말고 자진 사퇴하길 바란다"며 "그것이 조 후보자를 아낀 대통령에 대한 의리를 지키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