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조국 공방… 야 "청문회 자격 없어" vs 여 "사법개혁 저지 의도"
연일 조국 공방… 야 "청문회 자격 없어" vs 여 "사법개혁 저지 의도"
오신환 "조국 딸 입시 의혹, 검찰 고발할 것"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8.2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을 둘러싸고 여야는 연일 거친 공방을 이어갔다. 

22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조 후보자 의혹 관련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 올렸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단언컨대 조국은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꼼수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그동안 정권은 청문회를 요식절차로 악용하며 국민과 국회를 무시해왔다"며 "조국은 드러난 의혹들과 고소·고발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하고,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특검·국정조사 등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임명을 놓고 대한민국이 진실의 나라가 되느냐, 거짓과 속임수의 나라가 되느냐의 갈림길에 섰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을 앞세워 사법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고 기어이 신독재 권력을 완성시키기 위한 수순으로 조국에게 집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조 후보자 장녀의 입시부정 의혹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사안으로 국회 인사청문회와는 별개로 검찰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당 법률위원회 검토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평소 소신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수사해주길 바란다"며 "만에 하나 검찰이 정권의 눈치를 보며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무분별한 의혹 부풀리기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주장하며 조속한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 하면서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며 "가족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비도 터는 패륜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법적 시한인 8월 30일까지 청문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며 "한국당은 더 이상 의혹 부풀리기 중단하고, 하루 속히 청문회 일정을 확정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조 후보자를 필사적으로 막는 것은 사법개혁을 저지하고 문재인 정부의 모든 개혁정책을 좌초시키려는 의도"라면서 "한일 경제전 와중에 쏟아졌던 국민의 비판을 지워버리고 문재인 정부를 흔들려는 정략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합리적 인사검증 수준을 넘어 비이성적 마녀사냥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며 "검찰개혁 좌초와 문재인 정부 흔들기를 위한 야당의 '조국 죽이기'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