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日 정직해야… 근거없이 말 바꾸며 경제보복 합리화"
문 대통령 "日 정직해야… 근거없이 말 바꾸며 경제보복 합리화"
임시 국무회의서 비판…"과거 성찰 부끄러운 일 아니다"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8.2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내년도 예산안 의결을 위해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일본은 경제 보복의 이유조차도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있고, 근거 없이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한 게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를 대하는 태도 또한 정직하지 못하다"며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의 불행한 과거사가 있었고, 그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과거의 잘못을 인정도 반성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덧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문 대통령은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첫 희생이 됐던 독도를 자신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변함없다"면서 "일본은 과거사를 직시하는 것에서 출발해 세계와 협력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하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나라가 부끄러운 역사 갖고 있고 한국도 외세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스스로 부끄러운 역사가 있지만,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할 때 우리는 거듭날 수 있다"며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하는 것은 끝없는 일이다. 한 번 반성을 말했으니 반성은 끝났다거나 한 번 합의했으니 과거가 지나갔다고 끝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일이 과거에 대해 진솔하게 반성하고 과거의 잘못에 대해 시시때때로 확인하며 이웃 유럽국가와 화해하며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나라가 됐다는 것을 일본은 깊이 새겨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결국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가 시행됐다. 일본 정부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쳐 나갈 수 있다"며 "정부는 다각도로 대비책을 준비해왔고, 우리 경제와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준비한 대책을 빈틈없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근본적으로 제조업 등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기회로 삼고,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에 대응한 조치도 당당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 보복 와중에 강한 경제, 강한 나라로 가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담아 예산을 편성한 만큼 앞으로 과정이 중요하다"며 "일본의 경제 보복이 아니더라도 우리 경제가 가야 할 방향이었고, 일본의 보복이 그 방향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폭넓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앞으로 있을 국회의 예산심사가 국민 눈높이에서 원만하게 이뤄지도록 국회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