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4대강 보 파괴저지 특위 "국가물관리위원회 전면 재구성해야"
한국당 4대강 보 파괴저지 특위 "국가물관리위원회 전면 재구성해야"
정진석 위원장, 3일 기자회견서 농민 참여 보장 촉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9.0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자유한국당 4대강 보 파괴저지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진석)는 3일 "편향된 국가물관리위원회를 전면 재구성하고, 농민 등 4대강 보의 진짜 주인들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우리는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인사로 구성해줄 것을 요청해왔다"면서 "그러나 지난 8월 27일 출범한 위원회의 위원구성을 보면 실망을 넘어 분노가 느껴진다"고 밝혔다.

특위는 "민간위원장인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은 "4대강 사업,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 "4대강 사업이 가뭄에 거의 쓸모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등의 발언을 이어온 인물"이라며 "'녹조라떼 드실래요'라는 저서를 작성해 4대강 사업을 호도하고 보를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공동저자 2명도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또한 민간위원의 과반에 이르는 인사가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로 채워졌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문재인 정부의 거수기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한 당연직 위원들에 더해 이처럼 민간위원 과반이 4대강 사업 반대론자로 구성된다면 그 결과는 불보듯 뻔하다"며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전문가들로 재편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특위는 "과거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는 4대강 보의 실질적인 주인인 지역주민과 농·어민들의 의견을 철저히 배제한 채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왜곡된 결론을 도출한 전례가 있다"며 "이번에 출범한 국가물관리위도 지금의 위원구성으로 운영된다면 환경부가 저질렀던 과오를 또다시 재현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지역주민과 농·어민의 의견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방안을 국민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특위는 "환경부의 4대강 16개 보 개방 모니터링 종합 분석 결과에 따르면 보 수문 개방 이후 수질은 더 나빠졌고 녹조 해소에도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가물관리위는 오직 과학적인 연구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판단하고, 무엇이 국익을 위한 길인지 고민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