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임명 강행 기류… 野 강력 반발
조국 임명 강행 기류… 野 강력 반발
한국 "스스로 정권 명줄 끊는 행위" 바른미래 "국조·특검 논의 시작"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9.0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자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6일을 시한으로 조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조국을 끝내 임명한다면 정말 상상하기 어려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고, 정권의 몰락을 자초하는 마지막 내리막길이 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구체적 비리와 범법 정황들이 계속 터져 나오고 검찰도 부인의 연구실, 서울대, 코이카 등 압수수색의 범위를 계속 넓혀가고 있다. 결국 이 정권이 왜 악착같이 청문회를 무산시키려고 하는지 그 이유가 분명히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부는 청문회가 조 후보자의 사퇴 현장이 될 뿐만 아니라 이 정권의 단두대가 될 것이 두려웠던 게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대의 오판을 했다"며 "스스로 정권의 명줄을 끊는 행위를 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법상 열흘의 말미가 있는데도 6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는 요청은 결국 조 후보자에 대한 집착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법대로 하는 청문회를 철저히 봉쇄시키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자 결국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최후 통첩장으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국민 우롱과 국회 무시가 도를 넘어섰다"며 "국민은 반대를 하든 말든, 국회는 파행을 겪든 말든 조 민정수석을 끝끝내 법무부 장관에 앉히겠다고 몽니를 부리며 오만과 독선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작당을 하고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더 이상 들러리를 설 수 없다"며 "다른 야당들과 함께 조 전 민정수석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취업난에 고통 받는 청년들의 추석 상에 조 후보자의 딸을 올려선 안 된다. 조 후보자가 되지 못한 선량한 아버지들의 추석 상에 조국을 올려선 더욱 안 된다"며 "여전히 국민이 바라는 최고의 추석 선물은 대통령의 지명 철회, 조국 아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