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 6일 조국 청문회 열기로… 가족증인 없이 진행
민주·한국, 6일 조국 청문회 열기로… 가족증인 없이 진행
바른미래 "증인없는 청문회, 국회 권위·존엄 땅속에 처박는 결정"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9.0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열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에 이같이 합의했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이 국민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면 내일 하루는 준비해서 청문회를 해야 한다"며 "6일 하루밖에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가족 증인뿐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다. 최종적으로 증인이 없어도 인사청문회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6일에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증인과 참고인 문제라든지 하는 부분은 법사위원회 간사들이 논의할 것"이라며 "법사위원장이 오후에 회의를 열어 관련 사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예정됐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합의 소식 이후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통령이 통보한 터무니 없는 일정에 맞춰 '증인없는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고 한다"며 "양당의 이 같은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속에 처박는 결정이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