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인강 세븐에듀, 9월 모의평가 심층 분석 공개
수학인강 세븐에듀, 9월 모의평가 심층 분석 공개
가형, 나형 30번 해설 강의 무료 제공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9.09.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수학인강 세븐에듀 차길영 대표가 지난 4일 치러진 2020학년도 9월 모의평가에 대한 심층 분석을 공개했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9월 모의평가는 오는 11월 14일에 치러질 수능의 출제 방향과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는 시험으로 수험생들 사이에서 이른바 ‘대입 나침반’으로 불린다.

차길영 강사는 이번 9월 모의평가에 대해 “올해 고3 9월 학력평가의 수학 영역 1등급 컷은 올해 6월 학력평가보다 가형과 나형 모두 약간 쉬웠고, 작년 수능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형과 나형 모두 킬러 문항들의 난이도가 이전에 비해 낮아졌지만 준킬러 문항들의 난이도가 상승하여 난이도의 균형을 유지하였고 특히 나형은 단순히 개념을 적용하는 문제보다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됐다.“라고 분석했다.

수학 가형의 예상 등급컷은 1등급 89점, 2등급 84점, 3등급 76점, 수학 나형의 예상 등급컷은 1등급 88점, 2등급 80점, 3등급 70점 선에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3 9월 모의평가의 출제 범위는 가형은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의 전범위이고, 나형은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의 전범위로 11월에 치러질 수능과 같다. 가형에서 미적분Ⅱ는 12문항, 확률과 통계는 9문항, 기하와 벡터는 9문항이 출제됐다. 나형에서 수학Ⅱ는 11문항, 미적분Ⅰ은 11문항, 확률과 통계는 8문항이 출제되었다. 또한 확률과 통계의 4문항은 가형, 나형 공통으로 출제 됐다.

가형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15번 (미적분Ⅱ) 지수함수의 그래프와 로그함수의 그래프 및 그 성질을 이용하는 문항, 21번 (기하와 벡터) 타원의 뜻을 알고 타원의 방정식 및 접선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문항, 28번 (확률과 통계) 중복조합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항, 29번 (기하와 벡터) 공간벡터의 내적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두 벡터의 내적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하는 문항, 30번 (미적분Ⅱ) 부정적분, 치환적분법, 부분적분법을 이용하여 함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나형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19번 (미적분Ⅰ) 정적분과 급수의 관계를 이용하여 급수로 표현된 식을 정적분으로 바꾸어 정적분의 값을 구하는 문항, 21번 (미적분Ⅰ) 곱의 미분법, 미분과 적분의 관계, 평균값 정리, 사잇값 정리를 이용하여 참, 거짓을 판별하는 문항, 28번 (수학Ⅱ) 로그의 뜻과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상수의 값을 구하는 문항, 29번 (확률과 통계) 중복조합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항, 30번 (미적분Ⅰ) 등차수열의 성질, 평균변화율과 미분계수를 이용하여 사차함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차길영 강사는 “9월 모의평가는 2020학년도 수능의 출제 경향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9월 모의평가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최종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9월 모의평가에서 틀린 문제나 헷갈리는 개념 등에 집중하고, 100분의 시간을 정해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실전 연습을 많이 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세븐에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9월 모의평가 심층 분석과 가형과 나형의 30번 해설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그 외에도 효과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여러 문제풀이 노하우를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고1·2학년 수학 ‘3초 풀이법’ 등을 볼 수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9월 모의평가의 이의신청 기간은 4일부터 7일까지다. 정답 확정 발표는 오는 17일이고, 성적 통지표는 오는 10월 1일 수험생이 원서를 접수한 곳에서 수령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