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 규제 대응' 충남도·시군 합동 전담팀 구성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충남도·시군 합동 전담팀 구성
10일 수입품목·관련 업체 분석자료 발표, 피해우려 기업 1:1 맞춤형 실태조사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9.1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와 시·군 합동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충남도는 10일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수입품목 및 관련 업체 분석자료를 발표하고 앞으로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에 대해 현장 방문해 1:1 맞춤형 기업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무역협회 수출입 통계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수출규제 품목 527개와 수출규제 품목을 수입하는 기업 391곳을 각각 분석해 제시했다.

일본 수입기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일본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도내 기업은 총 391곳으로, 이들 업체 중 규제대상 품목을 수입하는 업체는 353곳으로 파악됐다.

규제대상 품목을 수입하는 업체 353곳 중 천안·아산 등 북부권 4개 지역에 83.8%가 입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천안 168곳, 아산 87곳, 당진 27곳, 서산 14곳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남의 대일 수입품목 중 수입 금액이 1000만 달러 이상이면서 대일 수입 비중이 50% 이상인 22개 품목을 수입하는 업체는 55곳 중 천안이 28개 업체로 가장 많았다. 품목별로는 반도체 제조용장비 관련 품목이 25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충남연구원과 합동 TF팀을 구성해 피해(우려) 기업별 일대일 맞춤형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업체의 건의사항 등을 청취,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필요한 경우 중앙 정부에도 적극적으로 건의해 관련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강구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은 353업체 중 27개 업체DP 달했다. 시·군별로는 천안 8개, 논산 6개, 아산・당진 각 5개 업체 순으로, 주요 수입 품목으로는 기계류 5개, 플라스틱 및 제품 4개, 반도체제조용장비・정밀기기부품・화학공업생산품 등 각 2개 업체로 분석됐다.

유재룡 경제정책과장 이날 도청 브리핑에서 “기업애로센터 운영 및 시・군 자체조사 결과 현재까지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한 업체는 없으나 대일 수입 불확실성에 따른 잠재적 애로사항 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에 대한 현장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종전의 기업으로부터 피해신청 접수를 벗어나 도가 지원해 줄 수 있는 안내책자를 발간,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 353개 전 업체에 배포하고 기업별 애로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 과장은 “일본의 향후 조치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만큼 모든 가능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지난 5일 발표한 대책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고 피해 발생 시에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적극 지원하고 필요시 추가 지원 수단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