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생 띄우며 '국면전환' 野압박
與, 민생 띄우며 '국면전환' 野압박
'조국 힘싣기' 檢개혁 고삐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9.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정쟁을 멈추라고 압박하며 '민생 챙기기' 필요성을 부각했다.

한 달 넘게 이어진 '조국 정국'을 마무리 짓고 정기국회를 계기로 민생의 엄중함에 시선을 돌리며 국면 전환을 꾀하려는 전략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조국 총공세'를 비판하면서 '일하는 국회'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 달도 부족해 추석의 시작과 끝을 '조국 사퇴'로 보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민생은 국회가 책임지는 길을 각자 위치에서 시작할 때"라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장외집회, 1인 시위, 삭발식을 하는데 과연 국민 지지를 받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고, 설훈 최고위원은 "정쟁은 그만하고 민생을 챙기라는 것이 추석 민심이다. 정기국회에서 조국 올인은 민생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선 것은 '조국 정국'이 여론의 흐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조국 파면' 총공세를 차단하고 민생 이슈를 띄워 떠나간 지지층을 다시 붙잡겠다는 전략이다.

조 장관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검찰개혁의 고삐를 조이는 것도 이 같은 국면전환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각을 세우는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오는 18일 조 장관이 참석하는 당정협의에서 피의사실을 공표한 검사에 대한 감찰 등 벌칙 조항이 담긴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고 검찰개혁추진지원단의 활동 방향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