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9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9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9.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5학년

시큼시큼 미끌미끌 산과 염기- 김희정 글/ 윤태규 그림/ 지학사아르볼
산과 염기라는 쌍둥이 형제의 이야기를 통해 산과 염기란 무엇이고, 우리 주변, 환경, 우리 몸에서 볼 수 있는 산과 염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앞에는 만화로 되어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뒤에는 산과 염기에 대해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어 어려운 과학 책이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산과 염기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똥 학교는 싫어요!- 김하연 글/ 이갑규 그림/ 초록개구리

전교 부회장 선거에 나가게 된 승재는 공약으로 무엇을 할 지 고민을 한다. 자신이 다니는 학교의 이름을 바꾸겠다는 것이 승재의 공약이다. 사실 승재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은 대변초등학교이다. 그래서 대변초등학교아이들은 승재를 부회장으로 뽑는다.

학교의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 아이들과 학교 선생님들, 학부모님들, 동창회 회장님 그리고 마을 주민들 모두가 힘을 합친다. 학교 안에서 학생들부터 학교 이름 바꾸기 찬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고, 마을 주민들과 졸업생들, 학부모들과 모여 공청회까지 개최한다. 더운 여름날에는 지역 축제에 가서 여러 사람들의 동의를 얻기 위해 서명운동까지 한다. 학교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1년 동안의 홍보활동이 필요하지만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결국엔 학교명 변경허가를 받게 된다.

부산시 기장군 대변리에 자리 잡고 있어 ‘대변초등학교’라는 이름을 가진 학교가 ‘용암초등학교’라는 이름으로 변경되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그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학교의 주인이자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 펼치는 민주주의 활동과 참여 의식을 배울 수 있다.

 초등 6학년

복작복작 세상을 바꾸는 법칙- 박동석 글/ 송진욱 그림/ 봄볕
우리 생활을 움직이는 법칙’은 머피의 법칙, 위약 효과, 붉은 여왕 이론처럼 사회 속에 사는 개인의 일상에 영향을 주는 법칙들이다. ‘문화를 움직이는 법칙’은 치킨게임 이론, 나비 효과, 파랑새 증후군처럼 선입견이나 경쟁 등의 문화 현상에 대한 결과를 주로 다루는 법칙들이다. ‘사회를 움직이는 법칙’은 베르테르 효과, 제로 베이스 이론, 죄수 딜레마 법칙처럼 신문 지상에서 자주 다뤄지는 사회 현상의 특성들을 정리했다.

일상생활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에 대한 탐구를 재미있게 풀이한 책이다. 사람들이 일상에서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또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것을 통해 서로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사회적인 현상과 규칙, 관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인현왕후전- 조임생 글/ 민경미 그림/ 꿈소담이
조선 시대 당파싸움을 배경으로 임금을 둘러싼 여인들의 사랑과 투쟁을 그린 작품이다. 인현왕후는 병조판서 민유중의 딸로 아름답고 겸손한 덕이 있어 국모로 간택된다. 그러나 후사가 없자 미색이 출중한 역관의 딸 장 씨를 후궁으로 천거한다. 간악한 장 씨는 온갖 모함으로 왕후를 쫓아내고 중전이 되지만 결국 인현황후를 음해한 죄가 들통 나서 사약을 받게 된다.

궁중의 풍속과 생활 의식을 알 수 있는 궁중 문학으로, 인현왕후의 덕행을 담은 작품이다. 숙종을 사이에 둔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갈등 속에 서인과 남인의 치열한 세력 싸움이 드러나 있어 역사적 사건인 기사환국과 갑술환국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