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러분 서민 3不 사기범죄를 아시나요!
[기고] 여러분 서민 3不 사기범죄를 아시나요!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 승인 2019.09.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찰은 9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서민을 불안(不安)·불신(不信)·불행(不幸)하게 만드는 ‘서민 3不’ 사기범죄 근절을 위해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

서민 3不 사기범죄 근절 위해 수사, 형사, 사이버, 112, 생안, 여청, 교통, 정보, 외사, 보안, 홍보 등 참여하는 TF팀을 중심으로 단속과 예방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리고 서민경제를 위협하는 생활 주변 사기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 불안 요인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서민 3不’ 사기 범죄로 선정한 분야는 첫째로 피싱사기(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 등), 둘째로 생활사기(인터넷사기·취업사기·전세사기 등), 마지막으로 금융사기(유사수신·불법대부업·보험사기 등) 이다.

위에서 필자가 언급한 3가지 유형의 사기범죄 사건을 근절하기 위해 9월부터 11월 까지 3개월간 지방청 수사, 형사, 사이버, 외사 등 전체 수사 부서를 참여시켜 ‘서민 3不’ 사기범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또 지방청 범죄수익추적수사팀을 활용해 기소 전 몰수보전 신청 등 범죄수익 환수 및 피해 복구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그리고 ‘서민 3不’ 사기범죄 근절을 위해 관내 금융기관, 통신업체 등 관계기관과 보이스피싱 등 사기예방 및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대출 빙자 ‘보이스피싱’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숙박권 등을 싸게 판다고 현혹하는 ‘인터넷 사기’ 지인을 사칭하는 ‘메신저피싱’을 대비해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와 요구가 당부된다.

또 우리 경찰은 안전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경찰서뿐만 아니라 각 지구대, 파출소에서 지속적인 서민 3不 사기범죄 근절과 예방을 위해 홍보활동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