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 ○...키르기스스탄 “세종시 인사혁신 배우러 왔어요” 외
[세종소식] ○...키르기스스탄 “세종시 인사혁신 배우러 왔어요” 외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10.0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람동 3생이 하나 데이 성료…주민들 하나로 뭉쳤다

세종시 보람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유인호)가 보람동 주민들을 위해 마련한 3생이 하나 데이 행사가 주민 1,000여 명의 참여 속에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올해 ‘3생이 하나 데이’ 행사는 지난달 28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9시까지 호려울마을 4, 5단지 앞 도로와 인도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플리마켓(나눔장터) 운영, 버스킹 공연, 에어바운스, 마을총회 체험, 플래시몹 뿐만 아니라 미션게임 등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 세종시문화재단의 ‘2019 세종 컬처로드’ 행사와 연계해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정모세 퀸텟(5중주), 케이-그루브(K-Groove)의 재즈공연 등 전문예술인 공연까지 펼쳐져 의미를 더했다.

...키르기스스탄 “세종시 인사혁신 배우러 왔어요”

과거 실크로드의 중심지이자 중앙아시아의 스위스로 불리는 키르기스스탄의 고위급 공무원들이 인사혁신을 통한 시민주권 구현 및 통합민원 처리과정을 배우기 위해 세종시를 찾았다.

시는 1일 키르기스스탄의 국가인사처장 직무대행 등 고위급 공무원 15명이 시청을 방문해 인사혁신 사례를 청취하고 통합민원실에서 민원처리 과정을 둘러봤다고 밝혔다.

이날 시청을 방문한 공무원단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초청으로 10월 5일까지 진행되는 공공분야 인적자원관리 과정 연수 중 세종시를 방문했다.

특히 키르기스스탄 공무원단은 세종시가 참·주·인 인사로 ‘2018년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데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자국 인사제도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참·주·인 인사는 ‘시민의 시정 참여, 직원의 변화 주도, 성과에는 인센티브’를 뜻하는 말로, 이를 통해 시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 조직의 안정과 인사혁신을 동시에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세종형 자치분권 및 인사혁신 사례가 키르기스스탄의 발전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앞으로 양국 간 협력관계 증진은 물론, 지방차원의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마을 시민연구자 프로그램 수강생 선착순 모집

세종시가 교육부 주관, 평생학습도시로 지난 3월 지정됨에 따라 ‘마을 시민연구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고 오는 13일까지 수강생 4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마을 시민연구자’ 프로그램은 국내외 지역학 운영사례 공유를 통한 세종학 발전 방향과 우리 지역을 이해하고 특성을 기록하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강좌는 마을이해, 연구조사 방법론, 글쓰기, 사진·영상·구술 기록화 방법 등 6개 주제로 오는 14일부터 11월 20일까지 매주 월·수·금 오전 10시 대평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16회에 걸쳐 운영된다.

참여 대상은 은퇴자 및 경력단절여성 등 마을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관내·외 마을 활동 기관·단체 강사를 활용해 마을공동체 활동 기록화 사례 중심으로 강의를 운영할 계획이다. 

수강신청은 세종시 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http://www.sjhle.or.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 받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교육지원과(☎ 044-300-3922)로 연락하면 된다.

○...북세종 통합건강센터, 맞춤형 통합밀착케어 운영

세종시보건소가 10월부터 ‘북세종 통합건강센터’를 중심으로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통합밀착케어를 운영한다.

이번 맞춤형 통합밀착케어는 전의면보건지소를 거점으로 전의·전동·소정면 주민 중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개인별 건강상태, 주거환경 등 사회 연결망을 조사·연계해 제공하는 전문적인 통합건강서비스다.

북세종 통합건강센터는 의사, 간호사, 운동지도사, 영양사로 구성된 팀이 가정에 직접 방문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상담하고, 질환별 운동지도, 식단조절 등 맞춤형 교육 및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불어 보건소가 추진 중인 건강증진사업과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등과 연계,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혈압·혈당 측정과 교육·상담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폭염·한파 등 계절별 보건교육, 구강보건 상담·불소용액 지원 등 건강관리를 위한 통합보건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