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비공개 소환… 민주 "적법조치" 한국 "황제소환"
정경심 비공개 소환… 민주 "적법조치" 한국 "황제소환"
사모펀드 투자, 딸 입시비리 의혹 등 수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0.0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경심 교수가 검찰에 출두한 소식이 전해진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취재진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경심 교수가 검찰에 출두한 소식이 전해진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취재진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사모펀드 투자, 딸 입시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에 비공개 소환된 것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살아있는 권력에 굴복한 황제 소환",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맞춤 특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로 판단한다"며 "정 교수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여러 의혹이 이번 조사 과정을 통해 소명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권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상 피의자에 대한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 조사 등은 피의사실 공표와 함께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사례로 꼽혀왔다"며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이틀 전 검찰이 스스로 내놓은 개혁방안에 따라 포토라인에 서지 않고 비공개 소환이 이뤄졌다. 적절한 조치"라며 "앞으로 일관된 집행으로 검찰권 행사와 수사 관행이 꾸준히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조 장관이 가족 비호를 위해 만든 제도에 첫 번째로 배우자가 황제소환 됐다. 온 국민이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한 민낯을 생생하게 보고 계신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자마자 지시한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였음이 증명됐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권력으로 법 앞에 평등한 수사를 방해하고 억압한다면 국민들은 절대 용서치 않을 것"이라며 "검찰은 문재인 정권과 여당의 뻔뻔한 겁박과 압박에 휘둘리지 말고 묵묵히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반드시 규명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은 문 대통령이 만들어준 맞춤 특혜"라며 "불필요한 관행은 바뀌어야하겠지만 그 첫 번째가 조 장관 부인 정씨에 대한 황제소환이 되는 것에 국민들은 냉소한다"고 했다. 

이어 "검찰은 정씨를 황제소환했다고 '황제 수사'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씨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진행하고 조 장관도 속히 소환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