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단체 안전지수 '취약'
충청권 광역단체 안전지수 '취약'
대전, 화재 등 5개 분야… 세종 화재·생활안전, 충남 자살 '매우 취약'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0.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9 화재진압 대원들이 대전 서구 한 건물 증축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9 화재진압 대원들이 대전 서구 한 건물 증축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대전과 세종, 충남 등 충청권의 광역단체간 재정자립도가 큰 폭의 격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의 안전 수준을 평가하는 안전지수의 일부 분야에서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의 경우 7개 분야 중 화재 분야 등 5개 분야에서 4등급(5등급 가장 취약)이 나와 취약했고 세종시는 화재와 생활안전 분야, 충남은 자살 분야에서 매우 취약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실에 제출한 최근 4년 간 '지역안전지수' 등급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광역정부는 교통사고와 생활안전 등급이 취약했고 일선 도에서는 생활안전, 자살, 교통사고 등의 분야에서 취약했다.

행정안전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안전에 관한 각종 통계를 활용해 자치단체별 안전 수준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영병 등 7개 분야로 계량화해 나타낸 5등급으로 안전지수를 지난 2015년부터 매년 발표해 왔다. 1등급이 가장 안전하며 5등급이 가장 취약한 것을 의미한다.

대전광역시의 경우 교통사고를 비롯해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분야에서 모두 4등급을 받았다. 자살과 감염병 분야에서는 3등급을 기록했다. 대전은 교통사고의 경우 3년 동안(2015-2017년) 3등급이었으나 지난해에는 4등급으로 떨어졌다. 특히 화재 분야는 2017년에는 1등급이었으나 지난해에는 4등급으로 급격히 하락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분야별로 편차가 컸다. 교통사고 분야에서 2018년에 4등급으로 교통분야 안전에 부족함이 드러났다. 또한 생활안전 역시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5등급을 기록했다. 반면 범죄와 자살 분야에서는 1등급, 감염병과 자연재해 분야에서는 2등급을 나타냈다.

충남은 자살분야가 5등급으로 매우 취약했다. 자살 분야는 3년 내내 4등급이었으나 지난해에 5등급으로 내려 앉았다. 생활안전 분야는3년동안 4등급이었고 교통사고를 비롯해 화재, 범죄, 자연재해, 감염병 분야는 3등급으로 조사됐다.

강창일 의원은 “재정자립도에 따라 지역의 안전도가 달라서는 안 된다. 균형발전 주장을 넘어 도민과 시민의 안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지방정부 역시 자체 역량을 충분히 강화해야 한다. 국정감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9년 시·도별 재정자립도를 보면 대전 48.16%, 세종 72.72%, 충남 37.84%로 지자체간 격차가 여전히 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