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협상회의 출발부터 '삐걱'
여야 정치협상회의 출발부터 '삐걱'
민주 "11일 개최" 한국당 "문희상 의장 순방 뒤" 일정 조율 입장차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10.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사법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혁 법안 논의를 위해 만든 정치협상회의가 첫 회의 일정 조율에서부터 이견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개최를 시사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장 순방 전 회의 개최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11일 회의에 선을 그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는 오는 11일 정치협상회의를 가동해 사법과 정치 분야 개혁안에 대한 논의를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사법개혁 법안 국회 처리가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면서 "이달 29일이면 사법개혁 법안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한이 정해졌지만, 여전히 패스트트랙 처리보다는 합의 처리가 우선"이라며 "검찰개혁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신속하고 명쾌하게 검찰개혁을 추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초월회 때 저는 충분한 준비를 거쳐 문희상 의장 순방 뒤에 하면 좋겠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내일 한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못했지만 촉박한 시간 등을 고려할 때 황 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첫 회의가 11일 열릴 가능성도 있다. 황 대표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장 순방 후 첫 회의를 연다면 21일 이후에나 첫 회의가 열릴 수도 있다.

앞서 문 의장과 야 4당 대표들은 지난 7일 열린 초월회에서 정치협상회의 가동에 뜻을 모았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회동에 불참했지만, 민주당은 정치협상회의 개최에 호응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당시 회동 결과 브리핑에서 "첫 비공개 회의는 문 의장이 국제의원연맹(IPU) 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13일 이전에 개최하기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