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돼야"
"충남 서해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돼야"
박완주 의원, 국감서 불법어업 단속 전진기지·피항 장소 활용 주장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0.1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의원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군사적․지리적 요충지인 충남 서해 격렬비열도의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격렬비열도는 충남의 최서단 섬으로 북·서·동 격렬비도 3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격렬비열도는 대한민국 영해의 서쪽 넓이를 결정하는 군사적·지리적 요충지이자 해양영토 보전을 위해 중요한 지역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충남 최서단에 있는‘격렬비열도’를 불법 어업을 단속하는 전진기지이자 기상 불량시 피항 장소로서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이 해양수산부(해수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불법 중국어선 단속 현황’에 따르면 격별비열도 인근에서 적발된 불법 중국어선은 총 155건에 달했다.

그러나 격렬비열도 인근 해양경비는 다소 열악한 실정이다. 태안해경서 소속 중형 경비함정이 격렬비열도 인근을 경비하고 있지만 격렬비열도는 태안해양경찰서에서 원거리에 위치해 불법 어업에 대한 대처가 신속히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격렬비열도가 불법 어업을 단속하는 전진기지로서 활용된다면 현재 전용부두인 신진항 출항에 비해 28해리(52km)가 단축돼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을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게 된다. 또한 기상 불량시 피항 장소로서 운영도 가능하게 된다.

예산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기상 불량시 함정의 피항지이자 불법 외국어선 단속 후 압송 장소로 활용시 거리 단축으로 함정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일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격렬비열도는 특정도서로서 일반인의 출입과 개발이 제한돼 있고 접안시설이 갖춰 있지 않아 해경 함정이 접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격렬비열도를 해경 전진기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이 필수적이다.

박완주 의원은“격렬비열도의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 타당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해경은 격렬비열도의 전진기지 필요성에 대해 해수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격렬비열도가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