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혁신도시' 국감 이슈 부각… 여야 "적극 지원하겠다"
'충남 혁신도시' 국감 이슈 부각… 여야 "적극 지원하겠다"
국회 행안위, 충남도청 국감… 국가 균형발전·지역 형평성 공감대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10.1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충남 내포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핵심 이슈로 부각됐다.

여야 의원들은 특히 국가의 균형 발전과 지역간 형평성 차원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충남 혁신도시 문제는 내포권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예산·홍성)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포문'을 열었다.

홍 의원은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내포신도시로 이전된 지 7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정주 인프라가 부족하다.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혁신도시가 충남만 없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대표들이 공감하고 있는 만큼 여야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의견이 모아지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질의에서 혁신도시 문제에 대해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충남 방문 발언과 정부 고위 관계자들의 미온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홍 의원은 "대통령이 희망적으로 언급했다면 공식적인 자리를 통해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며 "(양 지사가) 도민들이 안심하게 얘기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홍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은 충남에 '목숨이 걸린 것'"이라고 전제하고 "최근 대통령의 충남 방문에서 국토교통부 차관이 '공공기관 이전 논의 후 혁신도시' 언급을 했는데 이는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에 비교하면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무총리를 대상으로 혁신도시 문제를 질의했다"며 "그러나 총리가 충남의 혁신도시 문제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총리가 잘 모르는 것은 지사가 얘기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도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홍 의원은 "내포신도시는 지리적으로나 균형 발전 차원에서 혁신도시 거점으로 적절하다"며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강창일 의원도 가세했다. 강 의원은 "충청권에서 세종시가 특별자치시로 되면서 충남의 불이익이 행·재정적으로 매우 크다"며 "이상한 꼴이 됐다. 전국의 광역도중에서 충남만 혁신도시가 없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에 상정돼 있다"며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여야가 힘을 모으는데 노력하겠다"며 초당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전혜숙 위원장은 맺음말에서 "충남이 혁신도시가 되도록 행안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답변에 나선 양승조 충남지사는 "세종시 출범과 함께 충남도만 광역시·도에서 배제된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며 "혁신도시 지정은 도민의 염원과 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대통령의 발언은 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강한 의지와 각오가 돼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며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공공기관 논의후 혁신도시로 지정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혁신도시 문제는 의원들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혁신도시 문제로 충남의 상실감과 박탈감이 매우 크다"며 "입법부에서 내포신도시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국가의 균형발전, 지역간 형평성을 위해 혁신도시가 지정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